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호두기름 효능 먹는방법

by 초이통 2022. 2. 26.

호두기름 효능과 부작용,호두기름 먹는방법/만드는 법

호두기름의 효능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호두는 심장질환 예방, 항노화, 폐 기능 강화 등의 효능도 지닙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미네랄 원소는 우리 몸속에 들어와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줍니다. 호두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매일 아침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나 호두기름을 섭취하면 성인병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호두기름은 샐러드, 찌개, 구이, 찜, 볶음, 튀김, 면 등 모든 종류의 음식에 첨가해 호두가 지닌 여러 영양소를 더욱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견과류를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치아상태가 좋지 못한 노인들이 다양한 음식을 통해 호두와 호두기름이 가진 효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호두기름은 모든 음식에서 올리브오일 등을 대체해 활용할 수 있으며 단 몇 방울만으로도 호두 일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호두기름의 효능


호두에는 지방 59.4%, 단백질 18.6%, 당질 14.5%, 수분 4.5%, 회분 1.8%, 섬유 1.2% 이밖에도 당분, 마그네슘, 무기질, 망간, 인산, 칼슘, 비타민ABCD, 철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의 함량도 육류보다 많으며 지질은 돼지고기의 두 배나 되기 때문에 예로부터 귀족들의 사랑을 받아온 식품입니다.

1) 호두기름 효능-심한 기침에 좋다. (폐를 튼튼하게하고 폐질환에 좋다)
폐는 코와 기관지의 뿌리입니다. 폐가 건강해야 코와 기관지도 좋아지지요.
기침, 비염, 기관지, 천식, 가래 등이 좋아지기위해서는 먼저 폐를 윤택하게 해야합니다.
원천적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폐의 기능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건강식품이 호두라고 합니다.

인산 김일훈 선생의 [신약본초]에는 폐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식품이 바로 호두기 때문에 호두를 기름으로 짜서 복용하면 어린이 천식이나 폐렴에 좋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호두는 사람의 신, 폐경으로 들어가 기침을 멎게 하고 숨 헐떡임을 평정하는 천연신약으로, 다소 독성이 있어 이를 법제하여 은행, 살구씨 등과 함께 기름을 내어 쓰면 어린 아이 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여러 기관지 폐질환의 좋은 약입니다.

2) 호두기름 효능-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병에 좋다.
호두에는 돼지고기나 쇠고기보다 두배나 많은 좋은 지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의 지질은 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어서 심장병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쉽지만, 호두의 지질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혈청 콜레스테롤의 저하작용이 있는 필수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해주고 제거해주 역할을 합니다.

3) 호두기름 효능-비만에 좋다.
호두에 지방이 많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찔지 모른다는 염려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호두기름은 피를 맑게 해주기때문에 비만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호두는 간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변비를 낫게 하며 가래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4) 호두기름 효능-장복하면 잔병이 없어지고 체력증진
민간의학에서는 어린아이가 호두를 장복하면 기골이 장대해지고 뼈가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호두가 기혈을 순조롭게 하기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골다공증이 좋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장복할경우 잔병이 없어지고 체력이 증진되고 노화가 방지됩니다. 겨울철 동상을 예방하고 추위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5) 호두기름 효능-최고의 스테미너식품, 노화방지와 강장작용.
호두는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중년기에 접어든 사람에게는 최고의 스테미너 식품입니다.
또한 호두에는 인체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인, 칼슘, 비타민A, B, C, E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인,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가 나타납니다. 노화 방지와 강장 효과도 있어서 남성들이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6) 호두기름 효능-신장과 조혈작용에 좋다.
호두는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이 촉진되고 요통 관절통 어린이의 변비 치료에 두드러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시생들의 건강증진과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호두의 약성을 살펴보면 기관지 천식뿐만 아니라 기혈과 근골의 보(補), 산후풍, 자궁출혈, 타박상, 오줌소태, 위산과다, 뾰루지, 화상치료 등에 두루 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데는 물론 암환자나 노인성 변비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증강하며 신경쇠약 치료에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7) 호두기름 효능-환자의 회복식
40대 이상 중년기에 들어선 사람에게 호두는 좋은 지방식이 된다. 중병을 앓고 난 환자가 계속적으로 호두를 먹으면 건강 회복이 빠르고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이 치료되며 조혈작용이 왕성해진다. 또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힘이 생기며 피부가 고와지고 머리칼이 까맣게 된다고 합니다.

8) 호두기름 효능-각종 피부병과 탈모증 치료에 좋다
호두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서 매일 먹게되면 피부가 윤이나고 고와지며 민간에서는 각종 피부병과 탈모증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호두를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고 살결은 고와지며 머리카락에 탄력이 생기고 검어지는 것입니다. 그중 비타민 B1과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줍니다

9) 호두기름 효능-변비치료와 여성들의 질 분비를 윤택하게
소변을 이롭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기를 보하고 피를 기른다. 폐를 따뜻하게 하며 장을 윤택하게 합니다. 때문에 변비를 치료하며 남성들의 조루증과 유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를 해주며 머릿속을 맑게 하여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도움을 줍니다.

 

 

※ 호두기름 부작용- 출혈성 질환 조심


호두 기름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러나 오메가 3 지방산은 오메가 6 지방산과 서로 길항작용(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그 효과를 서로 상쇄시키는 일)을 하여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억제 지혈억제를, 오메가 6 지방산은 염증촉진 지혈촉진하게 됩니다.

따라서 호두의 부작용은 호도기름의 너무 많은 섭취로 혈관벽을 약화시키고 지혈을 방해해서 출혈성 질환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내출혈같은 병증이 일어나기 쉽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호두는 식품으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은 괜찮지만 출혈성뇌질환의 가족력이 있고, 위험도가 높으면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호두기름 만드는 법

숨이 매우 차고 기침이 나서 눕지 못할 정도일때, 폐암 등의 질병에 호두를 약으로 쓸 때는 기름을 짜내어 사용합니다.

(1) 솥에 쌀을 씻지 않은 채로 약 1.2kg정도 넣고 물을 쌀 양의 3-4배정도 부어 끓인다.
(2) 쌀 물이 끓기 시작하면 호두살 2.3kg을 베주머니에 싸서 쌀물에 푹 잠그게 한 다음 삶는다.
(3) 완전히 익힌 뒤에는 누렇게 변한 밥과 밥물을 버리고 호두살만을 꺼내어 햇볕에 말리기를 3회 반복한다.
쌀은 매번 새것으로 해야 한다.
(4) 이렇게 해서 햇볕에 말린 호두 살로 기름을 짜서 약으로 쓴다.

호두기름 먹는방법(복용법)

 


1. 호두기름 먹는방법은 하루 1~2회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먹습니다. 밥 숟가락으로 1회 1스푼 정도를 입에 머금어 목을 축이듯이 먹으면 된다(어린이는 절반). 식전 혹은 식후 30분, 잠자기 30분 전에 먹으면 좋습니다. 가급적 섭취후 30분까지는 물과 음료수를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야채와 건포도, 호두 등 견과류를 넣은 후 호두 기름을 넣어 섞은 후 먹으면 됩니다.

3. 밥을 할 때, 물을 맞춘 후 호두 기름을 넣어 밥을 하면 고소한 호두 기름밥 완성

4.아이들 같은 경우 아프지 않을 때에도 하루 2~3회, 한 번 먹을 때 티스푼의 1/2 정도의 양으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겐 건강 증진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기름 보관법

 

호두기름은 산패가 잘 되기 때문에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기간은 개봉하기 전에는 1년이고 개봉 후에는 가능하면 빨리 먹어야 합니다.

 

2022.02.26 - [과수재배정보] - 호두나무 묘목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1.11.03 - [과수재배정보] - 호두나무 가지치기(전지전정) 시기와 방법
2022.02.26 - [유익한 건강정보] - 호두기름 효능 먹는방법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