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오미크론 증상 3가지

by 초이통 2022. 2. 20.

오미크론 초기증상 3가지,오미크론 잠복기/발현시기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초기증상 3가지 ‘두통·마른기침·콧물’

많은 사람들이 보고하고 있는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매우 가볍고 흔한 것이지만 놓치기 쉬울 수 있는 ‘두통’ 입니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원, 킹스 칼리지 런던, 스탠포드 의과대학, 건강 앱 ZOE의 연구원들이 공동으로 만든 ZOE 코로나 연구에 따르면 두통은 두 번째로 흔한 증상입니다. 또 이 연구는 오미크론 확진자들에게 가장 흔하게 보고되는 유일한 증상은 ‘콧물’임을 발견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크리스마스 파티 중 바이러스에 감염된 81명을 추적한 초기 오미크론 사례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노르웨이 연구진은 당시 총 117명 중 111명이 감염됐고 이 중 81명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환자가 호소한 증상은 기침(83%)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콧물(78%), 피로(74%)를 가장 많이 호소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후통과 두통, 열이 가장 많았으며 확진자 중 12명 이상은 2~3일 만에 증상이 호전됐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오미크론은 특이하게 피부에 나타나는 3가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오미크론 초기증상 3가지

1. 땀띠

땀띠(열발진)처럼 울퉁불퉁하고 가려운 발진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신체 어느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곳이 손이나 발에서 나타나 이러한 증상은 짧으면 며칠 길면 몇 주간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두드러기

벌집 모양 돌기가 튀어나온 두드러기 증상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수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위에서 소개된 증상보다 매우 빠르게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3. 동상 증상

피부 위로 튀어나온 작은 돌기는 붉은색 또는 자주색을 띠게 되며 간지럽지는 않고 따끔 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주로 나타나며 일부 얼굴과 다리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젊은 층의 감염자들에게 더 많이 보입니다.

 

증상 발현 순서

증상 발현 순서는 두통> 몸살>재채기>피로>콧물>목 아픔 등으로 그 강도가 경미하게 느껴지는 것이 차이점 입니다.

 

오미크론 증상 5가지

“ 오미크론 감염자가 자각할 수 있는 가장 흔한 5가지 증상으로 인후통, 콧물, 두통, 재채기, 기운 없음 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델타 변이보다 증상들이 더 가볍고 발열이 나더라도 짧게 끝난다”고 했습니다.

오미크론은 주로 상기도 감염으로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하기도까지 감염시켜 폐렴을 유발하는 델타 변이와도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주로 기도 중 상부에 해당하는 코, 인두, 목구멍 후두 등 상기도 감염에 집중됩니다. 이 때문에 목이 아픈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폐를 포함한 기도 하부(하기도) 침범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동물실험에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는 폐렴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반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폐에서 번식해 폐렴 등 치명적인 호흡기 문제를 유발합니다. 다만, 오미크론이 상기도에서 복제되는 양은 델타 변이보다 무려 70배가량 많습니다. 외부로 균이 나가기도 쉬워, 전파력이 델타 변이보다 2배나 높습니다. 따라서 인후통 등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신속항원검사를 해보고, 양성이라면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해 전파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미크론에 감염되더라도 발열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발열은 면역 반응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현재 백신 접종률이 높아 항체가 어느 정도 형성됐기 때문에 열은 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기침이나 콧물, 인후통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증상이 경미하고 중증화율이 낮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나, 치명률은 계절 독감의 2배 수준이어서 오미크론에 확진된 후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잠복기간

질병관리청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알아낸 역학적인 특성에 대해서 밝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에 노출된 시점부터 증상이 발생한 기간을 이르는 '잠복기'는 평균 4.2일로 집계됐습니다. 델타 변이의 3∼5일과 유사하거나 좀 짧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런데 확진자 한 사람이 감염된 뒤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을 뜻하는 세대기(감염 시작 시점부터 전파력이 가장 높은 시점까지의 기간)는 2.8~3.4일로 델타 변이(2.9~6.3일)보다 짧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델타 변이보다 상대적으로 전파력이 높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현시기는 평균적으로 5~6일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보통이 그렇지만 최대 14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지속기간

오미크론에 걸리면 얼마 동안 아플까? 평균 5~10일이면 증상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길어도 2주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코로나19를 가진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변이든 간에 1~2주 내 회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증상이 호전되고 열이 나지 않는다면 증상이 나타난 지 10일 후쯤엔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릴 위험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노르웨이 조사에서도 확진 후 1주일 전후해서 이들 중 62명이 여전히 약간의 증상이 있다고 답했으며 파티 후 2주가 지난 12월 13일에는 입원이 필요한 확진자는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침과 콧물 등의 증상별 평균 지속 기간은 2~5일이었습니다.

반면 증상이 심한 경우 한 달 이상 지속될 수 있고 더 오랜 기간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도 ‘장기 코로나’라는 성가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스턴 감리교 의료 시스템의 조슈아 셉티무스는 워싱턴포스트(WP)에 “일부 코로나19 증상도 다른 증상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며 “특히 감염 기간을 넘어 미각·후각 상실이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