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감자 재배방법 수확시기

by 초이통 2022. 2. 6.

남부지방 중부지방 감자 심는 시기,감자 재배방법/수확시기

감자 재배방법

감자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지방과 단백질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중요한 무기성분 및 비타민 C, B1, B2, 나이아신과 같은 인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당분이 낮아 좋은 영양 식품이다

 

감자는 파종에서 수확까지 약 90~120일정도가 소요되며 크게 다섯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파종 후 땅위로 싹이 올라오는 과정이다.
이때는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어미감자로부터 얻기 때문에 무엇보다 씨감자의 품질에 영향을 크게 받게된다.
가뭄이나 과습으로 인해 출현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토양수분을 적절히 유지해주고 배수로를 정비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는 지하부 줄기 즉 복지가 신장하는 시기로 이 때부터 뿌리가 땅속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지상부에서는 광합성이 시작되면서 생장이 급속도로 빨라진다
이 단계에서 흑지병과 같은 병들이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멀칭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시기에 배토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지하부 줄기의 끝이 비대하여 괴경 즉 감자가 달리는 시기이다.
지상부에서는 꽃이 피기 시작한다.
이 시기부터는 생육이 왕성하여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가능하면 관수를 해서라도 적습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네 번째 단계는 괴경인 감자가 급격히 굵어지는 시기로 지상부의 생육도 최고조에 달한다.
또한 병해충의 발생도 많은 시기이므로 방제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마지막은 다섯 번째 수확단계로 괴경비대가 충분히 이루어지면 괴경의 표면은 경화되고 지상부의 줄기와 잎은 노랗게 변색되어 수확할 시기가 된다.

 

알맞은 재배환경

온도

감자는 서늘한 날씨를 좋아하며,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라고 감자 알맹이가 굵어져 수확량이 많아진다. 자라는데 알맞은 온도는 10-23℃ 라고 한다.

 

토양

감자는 기름진 밭이 수확량이 많으며 메마른 땅이라도 그런대로 잘 자란다. 덩이줄기(알맹이) 가 잘 자라는 데는 흙살이 깊고 부드러울 뿐 아니라 물 빠짐도 좋은 참 모래땅이 좋다.

토양산도는 ph 6.0-6.5 가 알맞으나 산성땅에서도 그런대로 자라는 등 적응성이 넓다. 그러나 감자는 가지과 식물이므로 같은 과 (가지, 고추, 토마토) 의 채소를 심었던 곳은 2-3년 돌려짓기를 해야 안전하다.

 

재배품종

품 종 : 봄재배용 - 수미, 하령
남부지방 2기작용 - 대지, 추백, 추동
성인병 예방에 효과 있는 컬러감자 - 자영, 홍영

 

감자 심는시기

​남부해안지방 봄감자 심는시기 : 2월 중순~3월 상순 (수확시기) 6월 상~중순

​남부내륙지방 봄감자 심는시기  : 3월 상순~3월 중순 (수확시기) 6월 중~하순 

​중부지방 봄감자 심는시기  : 3월 하순~4월 상순 (수확시기) 6월 하순~7월 상순

 

서리를 피할 수 있는 3월 중순경심고 발아한 후에는 싹이10cm 쯤 자랐을 때 싹을 1-2개만 남겨서 키우면 튼실한 감자를 수확 할 수 있으며 수확은 7월 준순경마친다.(지역에 따라 다름)

 

계절별 파종(심는)시기

○ 봄 재 배 : 2월하순 ~ 3월하순 - 늦서리를 피하여 심는다.

○ 가을재배 : 8월중순 ~ 8월하순 - 고온기를 피하여 심는다.

○ 겨울재배 : 12월중순 ~ 1월중순 - 종서의 휴면을 타파하여 심는다.

 

씨감자 싹 틔우기

 

감자 파종시기와 방법,씨감자 싹 틔우기

씨감자 싹 틔우기,중부 남부지방 감자 파종(심는) 시기와 방법 씨감자 싹틔우기 감자를 파종하기 전에 씨감자의 휴면을 완전히 타파시키고 싹을 짧고 굵게 키워서 파종함으로서 줄기에 흑지병

nongsaro.co.kr

 

밭 만들기

▶ 이랑 만들기
● 씨감자를 자르면서 밭을 준비한다.
● 먼저 20cm 정도로 깊게 밭을 갈고 흙덩이를 부수어 준다. 퇴비, 비료와 살충제를 섞어 뿌린후 이랑을 만들고 감자를 심는다.
● 감자는 재배기간이 짧기 때문에 밑거름만 주고 덧거름은 주지 않는다. 밑거름 주는 양은 봄재배시 완전히 썩은 퇴비 2톤/10a 과 질소 - 인산 - 칼리를 10 - 10 -2kg/10a 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은 감자전용 복합비료가 시판되고 있다.

따라서 1m2 당 퇴비 2kg과 감자전용복합비료 100g 의 비율로 고루 뿌려 준다.
● 비닐멀칭을 할 때는 이랑을 만들면서 멀칭을 하게 되는데 비료를 뿌린 후 3~4일 지난 후멀칭을 해야 한다.

 

※ 비닐 멀칭 하는 이유

비닐 멀칭하는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으나 유기농재배에서 비닐 멀칭은 많은 도움이 된다.

병해 방지 - 흙속에 잠복해 있는 병원균이 지상부의 식물체로 전염되는 것을 막아주어 병 발생을 줄일수 있다.

               고추 탄저병의 경우 비닐 멀칭 재배를 하면 토양의 병든 잔재물에서 생성된 병원균이

               지상부의 고추로 감염되는것을 막아주어 탄저병 발생이 감소된다.
잡초 방지 - 잡초제거의 어려움, 제초제 사용 억제.
지온 유지 - 이른봄이나 늦가을에 파종한 씨앗이나 작물들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수분 유지 - 봄, 가을 가뭄 대비
흙 유실 방지 - 장마와 폭우에 의해 밭흙이 쓸려 내려 가는것을 방지해준다.
토양의 산성화 방지 - 밭흙이 유실되면 유기물도 함께 떠 내려가 밭이 산성화된다.

심는방법

감자 심는 방법은 심기 전에 물을 충분히 준 다음감자의 자른 부위가 밑으로 가고 눈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씨감자를 심을 때에는 이랑 위에서 모종삽을 이용하여 구멍을 내고 자른 씨감자를 한쪽씩 넣어 주되 5cm 정도로 깊게 심어준다.


1m2 당 심는 주수는 5~7포기 정도로 이랑간 거리는 70~80cm, 이랑 내 포기간 거리는 20~25cm 정도로 심는다.

​- 가을재배와 겨울시설 재배시에는 봄재배 보다 약간 밀식한다.

 

● 감자를 심은 후 감자보다 먼저 풀이 자라게 되므로 싹이 나오기 전까지 호미나 삽을 이용하여 풀을 없애 준다.

 

※ 비닐은 투명비닐이 가장 좋으며 흑색비닐은 잡초방제 효과는 좋으나 지온상승면에서 투명비닐보다 불리함. 심은 후 보름정도 되면 싹이 10cm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충실한 싹을 하나 내지 둘만 남기고 따 버린다.

Tip : 감자와 감자 사이에 거름을 한 주먹씩 놓으면 감자싹이 튼튼하게 자란다.

​감자 심는 간격을 30Cm 이상으로 넓게 하고 그 사이에 강낭콩을 심으면 강낭콩이 질소를 고정시켜 감자 생육에 도움을 준다.

 

재배관리

1. 싹 눈따기

싹은 4월 중 하순경에 나오기 시작한다. 감자 싹이 10cm 정도 되면 굵고 튼튼한 싹을 1-2개만 남기고 나머지 것은 따버린다.

싹 따기를 할 때는 따낼 싹을 왼쪽 손가락 사이에 내어 놓고 지면을 손바닥으로 눌러 다른 싹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중간에서 끊어지지 않도록 단숨에 따 버린다.

 

2. 웃거름주기 

싹따기 작업후 복합빌로 웃거름을 약간 주는 것이 빨리 자라게 한다. 비닐 씌운 것은 평당 100g 정도를 감자 포기 옆구리 부분에 조금씩 준다. 비닐을 씌우지 않은 것은 포기 사이에 10cm 정도 깊이로 호미를 파고 조금씩 준 후 흙을 덮어준다.

 

3. 북주기 

비닐씌워 재배하는 것은 그대로 두지만 비닐 씌우지 않은 곳은 흙으로 포기 밑에 모아주는 북주기를 2번 정도 해주면 감자알이 잘 든다.

처음은 싹이 20cm 쯤 될 때 김을 매면서 포기밑에 2-3cm 정도 흙을 모아주고 5월 하순경 감자 꽃망울이 맺히면 이때 5-6cm  정도 높게 북을 준다.

 

4. 꽃망울 따주기

꽃망울을 따주면 꽃이 피는데 드는 양분을 감자알이 자라도록 보내므로 알을 굵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재배면적이 ??으면 일손이 많이 들므로 번거롭지만 텃밭에 조금 재배할 때는 꽃망울이 맺힐 때 따주는 것이 좋다.

 

5. 병해충 방제

바이러스병이 있으나 씨감자를 좋은 것으로 쓰고, 고추 , 가지, 토마토 등 가지과 채소와 이어짓기를 하지 않으면 예방을 할 수 있다.

진딧물이나 무당벌레 피해가 있으나 대체로 그대로 두어도 큰 문제는 없다.

 

 

감자 수확 시기와 방법

-6월 하순-7월 상순.

-감자 잎이 노랗게 마르는 시기가 감자를 수확하는 적정한 시기이다.

-이 시기는 장마철과 겹치므로 일기를 잘 살펴서 장마 이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품종의 숙기에 따라 파종 후 90~120일 지나면 감자의 표피가 성숙되어 수확시기가 된다.
품종이나 작황에 따라 수확전에 감자순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다.
여름재배시 만생종은 수확시기까지도 지상부가 번무한 상태기 때문에 수확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지상부를 낫으로 제거하거나 경엽고조제를 살포하여 제거한다.
수확은 토양이 건조할 때 하는 것이 좋다.
수확이나 운반시 감자가 상처를 입게되면 상처부위로 각종 병원균이 침입해서 저장 중 부패의 원인이 된다

 

감자 보관법

수확 후에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1주일 정도 예비저장을 하는데 예비저장시의 온도는 15도 습도는 85%정도가 적당하다.
본 저장은 감자의 이용목적에 따라 온도를 달리하여 저장한다.
씨감자로 이용할 경우는 4℃에 저장하여야하여 가공용으로 이용할 감자는 7~10℃에 저장해야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