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세탁기 청소하는방법,드럼세탁기 청소법

by 초이통 2022. 12. 8.

통돌이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엘지 드럼세탁기 청소법

통돌이 드럼세탁기 청소하는방법

세탁기를 오래 쓰면 세제 찌꺼기를 비롯한 오염물이 점차 내부에 쌓이게 된다.
그러므로 겉모습만 보면 멀쩡한 세탁기처럼 보이지만 분해한 다음 자세히 보게되면 부품 사이에 낀 오염물질이 발견된다.우선 세탁기를 구입하고 나서 1년 정도 경과했을 때 한 번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또 세탁기를 둔 위치가 다소 습하다면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세탁기를 자주 씻어주면 천식과 피부병을 방지할 수 있다. 옷을 빨았는데도 불구하고 묵은내가 사라지지 않거나 얼룩이 지는 경우 세탁기 청소를 할 시기라는 것이다.

 

또한 세탁기를 가동했을 때 검은색 이물질이 발견될 경우 세탁기 청소가 꼭 필요하다. 집안에 노인, 어린이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있다면 청소를 더 주기적으로 해야한다. 방치된 세탁기에는 곰팡이와 대장균, 박테리아 등이 서식하기 때문이다.

 

 

세탁기 청소하는방법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

 

세탁기에서 나온 곰팡이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천식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세탁기에 곰팡이와 세제 찌꺼기, 물때 등이 뒤섞여 유해 세균의 번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먼지가 잘 붙고 보풀이 많이 일어나는 옷 때문에 세탁조 오염이 심각해, 한 달에 2~3번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에 따라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통돌이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세탁기통 세척)

가정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돌이 세탁기의 통 청소법은 우선 물 온도는 온수로 설정한다.물 높이를 최대로 맞춘 후 과탄산소다를 500g정도 투여한다. 또는 베이킹소다와 과탄소다를 1:1 비율로 넣어도 좋다. 그 상태로 2~3시간 방치해 때를 불려준 후 안쓰는 걸레를 넣고 헹굼-탈수 코스를 가동한다.

 

수세미는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세탁기 청소를 하면 흠집이 생겨 때가 낄 수 있다. 세탁기 때가 다 빠지지 않았을 경우 다시 가장 높은 물높이로 세탁만 2~3번 반복한다. 이후 세탁수를 배출하면 간단하게 통돌이 세탁기 청소를 마칠 수 있다.

 

베이킹 소다, 과탄산소다 등을 활용해 세탁조 청소를 끝냈다면 세탁기 배수 필터, 거름망 청소:배수필터도 세탁기 청소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배수필터는 세탁기 가장 하단에 있다.

 

또한 오랫동안 세척하지 않은 거름망은 먼지가 꽉 차있는데, 이때는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을 이용하여 세탁하면 정균효과를 볼 수 있다. 이제는 거름망을 살펴볼 차례. 만약 오랫동안 거름망을 살펴보지 않았다면 먼지로 꽉 차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물에 젖어 심하게 오염됐기 때문에 세탁기 청소 시 거름망 청소는 필수이다.

 

이것은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을 이용해 깨끗이 닦아주면 된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한번 세척하고 정균 효과를 보기 위해 구연산을 뿌리고 한 번 더 씻어내면 된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드럼세탁기 청소법은 어렵지 않다.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을 준비해주면 된다. 이 방법은 구연산, 과탄산소다 같은 세제로 세탁조 바깥쪽에 있는 이물질과 곰팡이를 불려서 닦아내는 방법이다. 한달에 한번씩 세탁기를 청소해준다면 보다 깨끗하게 세탁기를 사용할 수 있다.

 

 

◇ 집에서도 혼자 하는 드럼세탁기 청소법 ◇

 

1. 드럼세탁기 세제통 청소법

세제통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준다.
→ 세제통을 빼내어 세제와 섬유유연제 찌꺼기를 미지근한 물로 청소해 준다.
섬유유연제나 세제가 세제통에서 굳어버리면 세탁기를 작동해도 세탁통에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엘지(LG 트롬 모델) 드럼세탁기 세제통 청소하기

① 세제통을 연 다음 [PUSH] 버튼을 누른 채 빼내준다.
② 아래 그림과 같이 미지근한 물을 묻힌 칫솔로 청소한 다음 세제통을 다시 끼워준다.

 


③ 청소한 다음 섬유유연제가 세탁통으로 제대로 들어가는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섬유유연제를 세제통에 넣고 [헹굼 1회]를 선택해 [동작 / 일시 정지] 버튼을 눌러 작동해준다.
세탁통에 물이 들어간 다음 세제통을 열었을 때 섬유유연제가 남아 있지 않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이다.

2. 드럼세탁기 세탁조 청소법

1. 과탄산소다2 : 베이킹소다 1: 구연산1 비율로 세탁조에 넣는다.

2. 과탄산소다는 찬물에 잘 녹지 않으니 뜨거운 물에 미리 녹여서 사용한다.

3. 세탁조 닦는 역할을 할 수건 2~3장을 넣는다.

4. 온수를 선택하고 표준 코스로 놓는다.

5. 3번 헹궈 마무리한 후, 뚜껑을 열어 건조시킨다.


3. 드럼세탁기 배수 필터 청소법

배수 필터(배수펌프 거름망)는 주기적으로 이물질을 없애준다.
→ 세탁통 안에 뜨거운 물이 남아 있는지 먼저 확인한 다음 배수 필터를 분리해 청소해 준다.

배수 필터 청소하기

① 세탁기 아래쪽에 있는 서비스 커버를 열어주세요. 바닥에 물이 떨어질 수 있으니 대야를 받쳐준다.
② 잔수 제거 호스를 그림과 같이 빼내고 마개를 뽑아 세탁기 안쪽의 물을 빼준다. 이때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③ 펌프 마개를 돌려서 배수 필터를 꺼낸 다음 칫솔을 사용해 청소해 준다.
④ 청소가 끝나면 호스 마개와 펌프 마개를 모두 제자리에 조립하고 서비스 커버를 닫아준다.

 


4. 드럼세탁기 물 순환 필터 청소법

세탁기 문의 고무 패킹 안쪽에 있는 물 순환 필터는 주기적으로 이물질을 제거해 준다.
→ 물순환 노즐은 세탁기 문을 열면 위쪽 또는 아래쪽에 있다.

물 순환 노즐에 이물질이 끼면 물이 잘 순환되지 않아 세탁을 마친 다음에도 물이 고일 수 있다.
핀셋이나 집게 같은 도구로 이물질을 없앤 다음 칫솔을 사용해 청소해 준다.
※ 세탁기의 모델에 따라 물 순환 노즐이 없을 수도 있다.


5. 드럼세탁기 급수 필터 청소볍

급수 필터(급수구 거름망)는 주기적으로 이물질을 없애준다.
→ 먼저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 호스의 끝을 아래 그림과 같이 돌리면서 분리해 준다.

급수 호스의 연결 부위에서 거름망을 찾아 손가락이나 집게로 빼낸 다음 칫솔을 사용해 녹, 모래, 돌 같은 이물질을 없애면 된다.


6, 드럼세탁기 고무 패킹 청소법

고무 패킹은 한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하면된다.
드럼세탁기 청소의 마무리는 ‘고무패킹 사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물때가 쉽게 낄 수 있기 때문에 드럼세탁기 고무패킹에 곰팡이가 끼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곰팡이가 피거나 오염된 상태라면 베이킹 소다와 1:1로 섞은 물을 키친타월로 적신 후 베이킹 소다 물에 적신 키친 타올을 고무패킹에 붙여준다. 30초~10분 정도 붙였다 뗀 후 물티슈로 닦으면 된다. 한편, 빨래 쉰내 제거, 빨래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세탁조 청소 등 세탁기 청소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청소를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