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by 초이통 2022. 12. 8.

생생 정보통 무교동 낙지볶음 황금레시피,냉동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손질법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낙지의 제철은 9월에서 2월이다.

낙지의 가장 대중적인 요리는 매운맛의 낙지볶음이다. 또 갈비와 함께 끓이면 '갈낙탕', 곰탕에 넣으면 '낙곰탕'이 되며 전골에 들어가면 '낙지전골' 등 어느 재료와도 잘 어울린다. 전남지방에선 김장을 담글 때도 낙지를 다져 넣어 김치 맛을 높인다.

 

그런데 낙지요리를 즐기려면 조리시 주의점이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씻을 때는 밀가루와 굵은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씻도록 한다. 그러면 낙지가 뽀드득해진다. 낙지의 빨판은 서로 잡고 비벼가면서 씻어야 이물질이 제거된다. 무슨 요리든 낙지를 넣는 시기는 재료가 다 익은 후 마지막에 넣어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낙지는 탱글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낙지를 매콤한 양념장과 먹으면 스트레스를 확 풀 수 있는 낙지볶음을 맛나게 만들 수 있다.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을 소개한다. .

 

싱싱한 낙지 구입요령

 

낙지를 고를 때는 회색 빛을 띠며 흡반의 흡착력이 강하면서도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눈이 튀어나온 낙지가 싱싱한 낙지며 낙지를 고를 때는 살이 두껍고 크기는 크지도 작지도 않는 중간 크기의 낙지가 맛이 좋으니 중간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산 낙지구별법

 

국산 낙지는 수입낙지와 비교해 보면 다리모양이 다르게 생겼다.

 

국산 낙지는 수입산에 비해 다리가 가늘고 흡반이 작고 수입 낙지는 다리가 굵고 흡반이 돌출되어 있으며 큰 편이다. 몸의 빛도 다른데, 국산은 회백색 또는 회색으로 잿빛을 하고 있으며 중국산은 갈색또는 회색을 띈다. 간혹 크기가 작으면 국산, 크면 수입산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크기로는 수입과 국산을 구별할 수 없다.

 

낙지 손질법


낙지 손질법은 낙지 머리 뒤쪽에 있는 연결 부위를 끊어내고 손으로 훑어서 내장을 제거하고 가위로 자르거나 손으로 끊어서 내장 제거를 마무리하고 좀 더 아래로 잡아당기면 나오는 낙지의 눈을 잘라낸다. 낙지의 빨판에는 뻘과 이물질이 있으므로 낙지손질 시에는 반드시 밀가루나 소금을 이용해 빨판을 비비듯이 씻어야 이물질이 제거된다.

또 손질이 완료된 낙지는 소금으로 빡빡 문지르고 헹굴 때도 빡빡 문질러 헹구는 것이 탱탱함을 되살릴 수 있으며 비린내도 없앨 수 있는 좋은 방법 이다.

 

낙지 보관법

 

물론 살아있는 낙지를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관할 경우는 내장을 제거해야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낙지의 내장과 눈, 이빨을 제거하고 굵은 소금과 밀가루로 이용하여 불순물같은 거품이 사라질 때까지 깨끗이 씻어준다. 물로 여러 번 헹궈 노폐물을 제거하고 바로 먹을 것은 냉장 보관한다. 오래 두었다 먹을 것은 냉동 보관하면 된다.

 

만물상 김선영 무교동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만물상 김선영 기능장의 낙지 손질 비법은 커피믹스였다. 낙지에 붙은 불순물 제거는 물론 감칠맛은 올려주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커피 믹스 속의 설탕이 낙지를 탱탱하게 해주고 크림이 감칠맛을 올려주고 카페인이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김선영 기능장의 낙지 손질법


-재료: 낙지 3마리, 커피믹스 2봉지, 물


1. 낙지 3마리에 커피 믹스 2봉을 넣어준다.
2. 커피믹스가 낙지와 잘 섞도록 손으로 30초에서 1분 정도 조물조물 주물러준다. 빨판에 있는 펄이 빠져나오면서 연육 적용을 한다.
3. 물로 헹구면 낙지가 탱탱해지고 야들야들해진다. 단 3분만에 낙지손질을 할 수 있다.

 

만물상 맛있게 매운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재료:낙지, 수분이 적은 채소(콩나물, 양배추, 대파, ) 양념장(배즙 반컵,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2큰술, 간마늘 2큰술, 설탕 1큰술, 매실청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

1. 낙지는 수분이 많아서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크게 잘라준다. 낙지는 머리는 세로로 3등분을 하고 다리는 가닥가닥 나뉘어서 썰어준다.

 

2. 낙지 다리는 통통한 부분은 8cm, 가는 부분은 10cm로 잘라준다.

 

3. 김선영 기능장의 무교동낙지볶음 양념장 특급 비법은 배즙이었다. 배를 갈아서 넣어주면 당분이 있어서 낙지의 수분을 빼주고 양념이 쏙쏙 배게 해준다.

 

4. 양념장 비법: 배즙 혹은 배음료수 반컵,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간장 간마늘 2큰술, 설탕 매실청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을 넣고 섞어준다. 낙지에 양념장을 미리 묻혀두면 훨씬 더 맛있게 즐길 수가 있다.


5. 양념장을 먼저 프라이팬에 넣고 5분간 끓여서 수분을 날려주는 게 포인트다. 기름기 없는 팬을 중불로 놓고 양념장을 넣고 한덩어리로 뭉칠 때까지 볶는다.


6. 볶은 양념장에 들기름을 넣고 낙지를 센 불에서 1분 정도 볶아준다. 낙지는 센 불에 볶아야 수분이 나오지 않는다.


7. 손질한 양배추, 대파, 청고추 등을 5에 넣고 볶아준다. 통깨를 뿌려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을 마무리한다.


8. 데친 콩나물에 무교동 맛있게 매운 낙지볶음을 곁들여 먹는다.

박경호 한의사는 "배 안의 전분 성분이 양념을 걸쭉하게 만들어서 양념이 낙지에 딱 달라붙게 해준다. 또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서 연육작용을 해 낙지를 부드럽게 해준다"고 부연했다.

 

김수미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의 재료 : 낙지, 굵은 소금, 당근, 양파, 홍고추, 풋고추, 통마늘, 가래떡, 대파, 양조간장, 설탕, 참기름, 물, 고춧가루, 다진마늘, 간장, 참기름, 통깨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


1. 굵은 소금을 사용해 낙지를 깨끗하게 씻어준다. 낙지를 깨끗한 물에 헹궈준다.


2. 당근 1개를 나박썰기하고, 양파 1개를 썰어주고, 홍고추와 풋고추는 어슷썰기한다. 대파는 길게 잘라준다.


3. 양조간장과 고춧가루, 설탕, 물, 참기름을 넣어 촉촉하게 양념장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낙지를 3초동안 데치고 바로 꺼낸 다음 찬물에 헹군다.


5. 낙지는 머리를 잘라서 내장과 눈을 제거하고 다리는 큼지막하게 자른다.


6. 양념장과 다진 마늘, 낙지, 썰어둔 채소, 고춧가루를 4큰술 정도 더 넣고 버무려준다.


7. 통마늘은 반으로 썰어주고, 가래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8. 달군 팬에 양념한 낙지를 투하하여 센 불로 바르게 볶아준다.


10. 마늘과 가래떡을 넣고 볶다가 국물이 없어지면 물을 넣는다. 대파를 넣고 간장으로 부족한 간을 해준다.


11. 통깨를 넉넉하게 넣고 참기름을 넣어준다.


12. 삶은 소면, 냉콩나물 무침을 곁들여서 먹는다.

 

알토란 임성근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재료: 중낙지 2마리, 대파 반대,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미나리 5줄기, 애호박 1/3토막, 식용유 4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조금, 밀가루 3 큰 술, 소금 1 큰 술, 데칠 물 3컵, 무즙 3 큰 술

양념장 재료: 중간 고춧가루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설탕 2 큰 술 반~ 3 큰 술, 간장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반, 다진 생강 반 큰 술, 맛술 3 큰 술, 연겨자 1 큰 술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

 

1. 중낙지 2마리(4인분 기준)을 준비한 뒤 머리 부분에 손가락을 넣어 뒤집은 후 먹물이 터지지 않도록 먹통과 내장을 살살 빼내고, 밀가루 3큰술과 소금 1큰술을 넣어 3분간 치댄다.

 

2. 치댄 중낙지 2마리에 물을 부어 서너 번 헹군다.

 

3.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센 불에 끓인 후 소금 1 큰 술을 넣는다.

 

4. 무즙 3 큰 술을 넣고 중낙지 2마리를 30초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바로 담가 2분 간 식힌다.

 

5. 데친 낙지 2마리의 눈과 입을 제거하고 5~6cm 길이로 썰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6. 가스레인지에 팬을 올리고 센 불을 켠다.

 

7. 달군 팬에 식용유 4 큰 술을 넣는다.

 

8. 송송 썬 대파 반 대를 넣고 볶는다.

 

9. 다진 마늘 1 큰 술과 다진 생강 반 큰 술을 넣은 후 간장 2 큰 술을 넣고 불맛을 낸 후 불을 끈다.

 

10. 볼에 고춧가루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연겨자 1 큰 술을 넣는다.

 

11. 취향에 따라 황설탕 2~3 큰 술을 넣고 맛술 3 큰 술을 섞는다.

 

12. 남은 대파 반 대는 길쭉하게 썰고, 양파 반 개는 잘게 채 썰어 함께 양념장에 넣는다.

 

13.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썬 애호박 1/3개를 넣는다.

 

14. 양념장을 팬에 넣고 끓어 오르면 길쭉하게 썬 대파 반 대, 잘게 채썬 양파 반개, 얇게 썬 애호박 1/3개를 넣어 1분간 볶는다.

 

15. 양념장과 함께 볶은 채소에 낙지 2마리를 넣고 센 불에 30초간 볶는다.

 

16. 어슷하게 썬 청양고추 2개를 함께 넣고 볶는다.

 

17. 6cm 길이로 썬 미나리 8줄기, 통깨 반 큰 술을 넣은 후 불을 끄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섞으면 알토란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이 완성된다.

 

셍셍정보통 무교동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

생생정보통 무교동 낙지볶음 황금레시피(4인분 기준)

※매운맛이 특징인 무교동 낙지볶음은 청양고춧가루와 빻은 마늘을 사용해 만들어야 더욱 매콤하고 감칠맛나는 무교동 낙지볶음을 만들 수 있다.

 

<냉동 낙지 손질하기>

재료 : 물 10컵(2,000cc), 냉동 낙지 4마리, 굵은소금 5큰술

 

1. 물 10컵(2,000cc)를 붓고 냉동 낙지 4마리를 넣어 실온에 1시간 정도 두기

2. 해동한 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기 위해 머리 부분에 손을 넣어 뒤집어 준 뒤, 내장을 손으로 잡아 뜯어준다.

3. 내장을 제거한 낙지는 빨판에 펄이 남았을 수도 있으니 머리부분을 손으로 잡고 다리 부분을 꽉 짜준다.

4. 내장을 제거한 낙지에 굵은소금 5큰 술을 넣고 빨래하듯 바락바락 주물러 준다. 이때 주무르는 횟수는 약 30회 정도

5. 주무른 낙지는 물에 헹궈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굵기에 상관없이 4cm정도로 썰어준다.

6. 낙지를 썰어줄 때는 낙지의 몸통 중심을 일자로 칼집을 낸 다음 자른 부분을 벌려서 누르면 이빨이 나오는데, 이빨을 손으로 뜯어낸다.

 

 

생생정보통 무교동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

 

생생정보통 무교동 낙지볶음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는 손질한 낙지 4마리, 청양고춧가루 11큰 술, 간장 3큰 술, 설탕 3큰 술, 빻은 마늘 3큰 술, 썬 대파 흰 부분 1대 등이다.

1. 손질한 낙지 4마리를 팬에 넣어 간장 3큰 술을 넣고 센 불에 먼저 볶아준다.

2. 30초정도 볶은 후, 썬 대파 흰 부분 1대, 설탕 3큰 술, 청양고춧가루 11큰 술, 빻은 마늘 3큰 술을 순서대로 넣고 2분 정도 볶아준다

3. 불을 끄고 2분 정도 김이 빠질 수 있도록 식혀준다.

4. 또 한번 센 불에서 2분 정도 볶아주고 식혀준다.

5. 마지막으로 한 번 센 불에 2분씩 볶아주고, 2분씩 식혀주기를 총 3번 볶아주면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맛나게 하는법이 완성된다.

※ 무교동 낙지볶음을 만들 때는 굵게 빻은 마늘을 사용해서 조리해야 무교동 낙지볶음의 감칠맛을 살릴 수 있다.
※ 무교동 낙지볶음은 3번에 걸쳐 센 불에서 조리 시간을 지켜줘야 양념이 잘 밴 무교동 낙지볶음을 만들 수 있다.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백종원 오징어볶음 황금레시피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오징어 하면 빠질 수 없는 레시피! 매콤 달달한 오징어 볶음이다. 쫄깃쫄깃 씹

nongsaro.co.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