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새싹보리 분말 효능 먹는법

by 초이통 2022. 11. 23.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새싹보리 분말 먹는법/하루 섭취량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새싹보리는 보리의 씨앗에서 싹이 난 다음 10센티미터 이상 자란 어린 보리의 싹을 의미한다. 새싹보리분말은 다이어트 시 섭취하며 운동을 병행하면 좋다.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이 포도당이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배출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보리의 새싹에는 다 자란 보리보다 영양성분이 무려 100배가량 많다고 한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으로는 폴리코사놀의 장점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음식이다. 더불어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를 방지할 수 있어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기 쉬운 주요 질병들을 예방하는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의 영양성분


첫째, 새싹보리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우선 식이섬유이다. 식이섬유는 크게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 두 가지로 나뉜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염을 예방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하여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지나가게 하므로 당분, 지방, 콜레스테롤 등과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감소시켜 당뇨와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 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대장 내 유익한 세균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증가시켜 준다.

새싹보리 100g에는 총 식이섬유 약 3g을 함유하고 있으며 새싹보리를 건조하여 가루로 만들었을 경우에는 약 43g(100g 기준) 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보다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존재하여 변비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준다.

둘째,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이란 성분이 작물 중 가장 높다. 이 성분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 HDL)의 수치는 올리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나타내 고지혈증이 많은 중장년층의 혈액건강을 지키는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선호되고 있다.

셋째, 새싹보리는 음주, 스트레스 등에 지진 간의 기능 개선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진 사포나린 성분이 분말 100g 당 최대 1,510mg이나 함유되어 있다. 최근 동물실험을 통해 사포나린이 고 함유된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동물은 무섭취 동물에 비해 간 조직내 중성지질 함량이 약 26% 감소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로 새싹보리는 간(肝) 건강을 지키는 약초라 불릴만 하다.

넷째, 새싹보리에는 암, 노화 등을 유발하는 유해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e species, ROS)을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인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Superoxide dismutase, SOD)가 일반 새싹채소보다 약 6∼8배 높아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기능성 식품이다.

또한, 새싹보리에 함유된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새싹보리 100g당 필수아미노산은 밀의 새싹보다 2.2배, 칼슘은 우유의 4.5배, 철분은 시금치의 16배,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나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다량의 무기질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으며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B군과 C 등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만점 식품이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이 좋은 이유는 싹이 나면서 씨앗에 있던 좋은 성분들이 새싹으로 옮겨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영양성분이 더욱 농축이 되는게 새싹이라고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 새싹보리 효능은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제격이다. 이러한 새싹보리의 효능은 풍부한 폴리코사놀 성분 때문이다. 폴리코사놀 효능은 지방을 분해하고 독소 빼는 법에 효과적이어서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과 치매,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당뇨를 개선한다.

이에 새싹보리 분말 효능은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및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더불어 새싹보리 효능은 루테올린 성분의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새싹보리 분말 효능은 간에 좋은 음식으로 숙취 해소법, 술 빨리 깨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다. 이어 유기농 새싹보리 착즙 분말 효능은 고혈압·당뇨 초기증상에 대해 혈압·혈당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이어서 고혈압·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새싹보리 분말 효능은 클로로필 효능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효과적이어서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꼽히며,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극복방법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새싹보리 효능 7가지


1. 새싹보리 효능-성인병 예방, 비만 개선
새싹보리에는 내장비장의 생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분해를 돕는 폴리코사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비만을 개선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이다.

2. 새싹보리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도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3. 새싹보리 효능-철분 풍부
새싹보리에는 시금치보다 무려 24배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도 아주 좋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 영양을 미치는 베타글루칸도 아주 풍부하여 감기와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풍부한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마그네슘 성분은 체내 염증을 제거하여 주어 관절염에 좋다.

4. 새싹보리 효능-숙취해소
새싹보리 효능으로 숙취해소도 기대할 수 있다.
사포닌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숙취를 해소하고 간의 기능을 개선시켜 준다.
알코올성 지방간에도 새싹보리가 좋은 역할을 해줄 수 있다.

5. 새싹보리 효능-변비해소
새싹보리에는 장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비타민C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부를 맑게 하고, 로테올린 성분은 항암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고 사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새싹보리 효능-우울증 해소, 심리안정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중에 하나라는 가바 성분이 현미보다 260배 정도 많이 들어 있다.
새싹보리에는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7. 새싹보리 효능-해독작용
마지막으로 해독작용이다.
디톡스 효능이 뛰어나서 새싹보리 해독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새싹보리 키우는법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껍질이 있는 보리를 물에 하루 동안 불린다.
②불린 씨앗을 새싹재배기에 뿌린 다음 암실에 이틀 정도 둔다.
③새싹재배기의 물은 1일 1회 갈아주고, 분무기로 1일 1회 물을 뿌려준다.
④하루 정도면 새싹보리 뿌리가 나오고, 이틀 정도면 새싹보리가 몇 잎이 나온다.
⑤새싹보리가 어느 정도 나오면 직사광선이 아닌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둔다.
⑥사흘이 지나면 새싹이 올라온다. 또 나흘이 지나면 15cm 정도로 자란다.
⑦자란 새싹보리를 가위로 잘라 먹는다. 자른 면에서는 새싹이 다시 올라온다.

새싹보리 먹는방법

새싹보리는 뿌리째 먹는방법을 추천한다. 새싹보리 분말로도 잘 나오기 때문에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새싹 보리를 섭취할 때 생즙의 경우에는 반잔, 분말은 1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 외에 새싹보리를 먹는방법은 다양하다. 샐러드, 요거트 등에 넣어 섭취하거나 우유 200ml, 바나나 반개, 새싹보리 분말 한 스푼을 넣고 해독주스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새싹보리 잎을 바짝 말려 팬에 볶아 티백을 이용해 차로 우려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가장 많이 먹는 방법은 차로 먹는 방법이다. 새싹보리는 녹차와 비슷한 향과 맛이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에 좋다.
간단하게 물에 타서 새싹보리차로 마시는것이 일반적인데, 주의해야할 점은 새싹보리에는 열에 약한 성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나 차가운 물에 타서 먹어야 한다.

2. 새싹보리 해독주스 인데. 우유200ml 와 바나나반개, 새싹보리 분말 1티스푼을 넣고 믹서에 갈아서 마시면 된다.
새싹보리분말을 해독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지용성 영양소들의 흡수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간단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줘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3. 새싹보리를 간단히 맛있게 먹는 방법은 요구르트나 우유 등의 유제품이나 주스 등의 음료에 섞어서 먹는 방법인데. 차 종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추천하는 방법이다.

4. 식초로 먹는 방법이다. 새싹보리분말 150g과 천연식초 500ml를 섞어서 상온에 하루정도 숙성을 시키면 새싹보리 식초를 만들 수 있는데, 간단하게 물 반컵에 한숟갈 타서 마시면 된다.

새싹보리 분말 먹는법


새싹보리를 먹는 법은 생즙, 알약, 환, 차, 분말 등이 있다.
그중에서 분말을 추천하는 이유는, 새싹보리 생물 100g의 총 식이섬유는 약 3g이지만 새싹보리를 건조해 가루로 만들면 100g 기준 약 43g이 식이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싹보리의 엽록소, 클로로필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고열로 가공한 제품은 영양소 파괴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착즙을 한 새싹보리 즙을 먹거나 저온에서 가공한 새싹보리 분말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새싹보리분말의 적당한 하루 섭취량은 하루 10g 정도다.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와 소화기 질환 건강에 도움을 준다.

1. 물이나 요구르트, 우유, 두유와 함께 섭취 + 10g 정도


새싹보리 분말 먹는법은 물에 타먹을 수도 있고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먹으면 쉽게 섭취 가능하다.
차로 마실 때는 물 1컵에 분말 1티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1스푼 이하다.

2. 새싹보리 해독주스


새싹보리 해독주스로도 섭취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믹서에 새싹보리 분말 10g, 바나나 3개를 넣은 후 우유 700ml를 넣은 뒤 갈아주면 된다. 이렇게 만든 해독주스는 아침 점심 저녁 세 번에 걸쳐 나눠 마시면 된다. 바나나 대신 미숫가루를 넣어 우유와 섞어 먹어도 좋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 효능이 뛰어난 만큼 새싹보리 부작용도 있다. 새싹보리 과다 섭취 시, 새싹보리 부작용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나 수유부는 보리새싹 분말 부작용 및 폴리코사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새싹보리분말 하루 섭취량은 최대 10g 이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