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산사나무 열매 효능 먹는법

by 초이통 2022. 11. 21.

산사나무 열매 효능과 부작용,산사나무 열매 먹는법/산사차 만드는법

산사나무 열매 효능과 부작용

장미과에 속하는 산사나무는 우리나라에선 ‘아가위나무’ 또는 ‘찔광이’라고 한다. 화창한 5월에 무성한 초록잎 사이로 흰 꽃무더기를 피워내는 산사나무는 사실 우리가 친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청춘을 아름다운 순백의 사랑으로 유혹할 만한 나무다.

8월경이면 구슬만한 열매들이 붉게 익는다. 꽃사과의 열매와 흡사하지만 열매 표면에 자디잔 흰 반점들이 점점이 박혀있고 꼭지 쪽에 꽃받침 자국이 남아있는 게 다르다.

 

사과나무와 한 족보여서 익은 열매는 새콤하고 달큼한 사과맛이 난다. 이 열매를 따다 씨앗을 제거하고 말린 것을 약재로 쓴다. 이를 산사육, 또는 산사자라고 하는데, 흔히들 그냥 산사라고 부른다. 당구자(棠毬子)라고도 한다.

 

산사나무 열매는 사과향과 특유의 신맛이 나는 약재다. 산사나무 열매는 중국에서 많이 쓴다. 이유는 그들의 음식에 있다. 중국에는 대부분 기름에 볶거나 튀긴 음식이 많다. 과도하게 섭취한 기름을 분해하고 소화 흡수가 쉽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산사나무 열매이다.

 

 

이밖에 이뇨작용과 산후 복통, 숙취, 소화불량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혈액 정화기능이 밝혀져 고혈압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다.

산사나무 열애는 또한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기를 잴 때 양념으로 쓰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산사를 약으로 쓰기는 하나 주로 소화를 돕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산사나무 열매 효능 8가지

 

1. 산사나무 열매 효능-초기 고혈압
산사나무는 혈관을 확장시켜 모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이 잘 돌게 하여 혈압을 안정적으로 낮아지게 한다. 1일 산사나무 열매 20~40g을 달여 먹거나 씨앗채 곱게 가루 내어 1일 5g을 먹는다. 뒷목이 뻐근하고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고혈압에는 산사나무 잎과 만병초 잎을 말려 2:1 비율로 가루 내어 1일 3회 2g씩 복용한다.


2. 산사나무 열매 효능-협심증 등 심장질환
산사나무는 심장기능을 강화하고 진정작용이 탁월하여 심장이 뛰고 가슴이 두근거려 잠못 이루거나 조그만 일에도 잘 놀래는 심장쇠약,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 협심증, 심장박동이상 등 심장질환에 효능이 좋다. 1일 산사나무 열매 20~40g을 달여 먹고 발효액을 만들어 꾸준히 복용한다.

3. 산사나무 열매 효능-동맥경화증 및 고지혈증
산사나무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혈전을 녹여 주기 때문에 관상동맥경화증이나 고지혈증에 효능이 있다. 1일 산사나무 열매 40~80g을 달여 먹거나 잎이나 열매로 환을 만들어 1일 20~30알씩 복용한다. 산사나무 열매와 다시마를 같은 양으로 가루 내어 1일 5~10g을 먹거나 환을 지어 20~30알씩 먹으면 더 좋다.


4. 산사나무 열매 효능-소화불량 및 고기먹고 체한데
산사나무는 소화촉진 및 건위작용이 뛰어나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좋게 하므로 육류를 많이 먹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체했을 때, 숙취나 식중독에도 좋다. 1일 산사나무 열매 20~40g을 달여 먹는다.


5. 산사나무 열매 효능-자궁출혈 및 산후 어혈로 인한 통증
산사나무는 지혈 및 자궁 수축작용이 강해 자궁출혈, 산후 어혈로 인해 아랫배가 아플 때 효능이 있다. 1일 산사나무 열매 10~20g을 달여 먹거나 5월 단오 이전에 채취한 쑥을 같은 양으로 가루 내어 함께 복용한다. 

6. 산사나무 열매 효능-급성 장질환으로 인한 설사
산사나무는 각종 이질균과 녹농균 등 항균작용이 강해 급성 장질환으로 인한 설사에도 효능이 있다. 1일 산사나무 열매 40g을 달여 먹거나 곱게 가루 내어 5g을 복용한다.

7. 산사나무 열매 효능-노인요통
산사나무 열매와 녹용을 같은 양으로 환을 만들어 1일 2회 50~100알씩 복용한다.


8. 산사나무 열매 효능-기생충 제거
 의서에는 산사나무 열매 300~600g을 당일 오후부터 밤 10시까지 저녁을 먹지 말고 조금씩 먹으면 다음날 대변으로 기생충이 빠져 나온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타
산사나무는 최근 동물 실험결과 항종양 활성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항암 및 백혈병 치료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풍습성 관절염, 임질 등 성병, 간염, 신우신염, 늑막염, 위장염, 위산과다, 구토, 딸꾹질, 빈혈, 비만, 고산병, 옻이 올랐을  때, 피부 가려움증, 이뇨에 효능이 있다.

 

산사나무 열매 부작용

산사나무 열매는 큰 부작용이 없으나 두통, 복통, 메스꺼움이 나타나기도 한다. 당뇨 또는 혈압약 복용환자라면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를 권장하며 임산부나 수유부는 산사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산사나무의 새콤한 맛은 빈속이나 공복에 먹을 경우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산사나무 열매 먹는법

산사나무 열매는 지방을 분해하고 소화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육류 요리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조리할 때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맛이 좋아지며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산사나무 열매를 채취할 때는 서리가 내린 후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기 전에 씨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으며, 또한 산사를 그대로 먹거나 화채를 만들거나 과실주로 담가서 먹어도 좋다.

 

먹는법

1. 꽃이나 잎을 찌거나 말려 차를 만들어 마신다.
2. 열매 달인 물로 화채를 만들거나 죽을 끓여 먹는다.
3. 데쳐 씨앗을 뺀 뒤에 설탕이나 꿀에 절여 정과를 만들거나 잼을 만들어 먹는다.
4.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그거나 술에 담가 숙성해서 마신다.
5. 즙이나 가루를 고기와 섞어 연하게 만든다.

 

 

1. 산사차 만드는법

 

산사는 산사나무열매를 말린 것으로 소화기를 따뜻하게 해주며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들어 있어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고기를 먹고 난 후 속이 불편할 때 산사차를 마시면 효과적이다.

 

만드는 법 

1. 먼저 산사를 약한 불에 고소한 냄새가 날 때까지 볶는다.

2. 그 다음 물 1L에 볶은 산사 10g을 넣고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약 20분 더 끓인 뒤 마시면 된다.

4. 찻잔에 볶은 산사 3g을 넣고 뜨거운 물 200mL를 부어 3~5분간 우린 후 복용해도 좋다.

 

산사에 보리를 더하면 소화작용이 더 원활해지는데 물 1L에 볶은 산사 4g과 볶은 보리 4g을 넣고 약 30분간 끓인 뒤 마시면 된다.

산사차로 마실 때는 권장량 5g 정도를 지킨다.  

2. 식수

 

1일량 5∼8g로 물 0.3ℓ를 가하여 약 반 정도 가까이 달이고 1일 3회로 나누어 식후에 음용한다. 건위, 소화, 정장에 좋다.

한방에서 약이 되는 차로, 이뇨작용과 산후 복통·숙취·건위·소화불량·만성·해독·진정·진통·정장설사에 효과적이다.

 

3. 산사죽

 

산사 20g을 달여 즙으로 짜낸 후 여기에 멥쌀 50g, 흑설탕 10g을 넣고 죽을 쑨다. 소화가 안 될 때나 고혈압, 협심증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그러나 1개월 이상 장복할 때는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해 정확한 체질의 감별과 질환 확인을 위한 상담 진료를 받는 것이 집에서 산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산사자술 만드는법

 

재료 : 산사자 1kg, 소주 8컵

 

1) 잘익은 산사열매를 깨끗히 씻어 마른 거즈로 물기를 닦아 용기에 담고 3배정도의 소주를 부어 뚜껑을 꼭 닫는다.

2)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이상 두어 술이 익으면 체에 걸러 건더기는 건져내고 맑은 술은 다른 병에 옮겨 밀봉하여 보관한다.

3) 산미가 알맞게 돌고 약간 떫은 맛을 느끼게 하므로 설탕이나 꿀을 조금 섞어 보관하거나 마실때에는 조금씩 타서 먹으면 좋다.

 

 

산사자는 건위·정장의 종합약으로서 달여 탕약으로 마시거나 산제(散劑)로 만들어서도 복용하는데, 술에 넣어 성분을 침출시킨 약용주가 마시기도 쉽고, 효과도 빨리 나타나 가장 유리한 먹는법이다. 용량은 하루에 소주 잔으로 1∼2잔을 식후에 마시도록 한다. 그대로 마셔도 좋고, 물이나 감미료 또는 탄산음료와 섞어서 마셔도 약효에는 변함이 없다.

 

건위·정장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쓴맛이 짙은 용담주나 향기와 맛이 뛰어난 계피주를 약간 섞어서 마시는 것도 좋다

 

 

5. 산사나무 열매 효소 만드는법

 

가을에 산사열매와 잎을 잘 씻어 말린후에 동량의 흑 (황)설탕과 함께 용기에 넣어 5~6개월간 발효 시킨후 즙액이 나오면서 열매가 떠오르고 개봉후에는 향긋한 냄새가 난다.

 

산에서 주운 산사열매를 보통 소주에 담그는데 방부제가 들어있는 독한소주 보다는 미생물이 좋아하는 흑 (황)설탕만 넣어주면 향긋한 음료도 되고 1년 정도 지나면 6~ 8% 의 알코올이 함유되고 100%의 고급 산사주가 된다.

 

직접 저온, 저속으로 발효시킨 산사주로 육류음식의 반주로 겻들이면 육류의 독성을 없애주고 잘 소화시켜 몸을 건강하게 한다.

 

보관법

 

산사나무 열매는 가을에 채취하지 않으면 아주 늦게까지 나무에 달려있다. 10월경에 종자를 채취하여 충실하지 못한 열매는 제거하고 충실한 종자를 비닐봉지에 넣어 4℃ 정도의 저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약재로 사용할 경우에는 완전히 건조시키면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