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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건강정보

야콘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by 초이통 2022. 11. 19.

야콘 효능과복용법 부작용,야콘 먹는법/보관방법

야콘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야콘은 안데스의 고산지역이 원산지다. 안데스의 해발 900∼3,000m의 고지대에서 주로 재배됐다. 1985년 국내에 들어왔다. 국내에선 여름이 비교적 시원한 중산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된다. 강원도 대관령 지역 등 고랭지가 주산지다.

'땅속의 배'라 불리는 야콘 효능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다. 야콘 잎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라 혈당 감소와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야콘 효능이 있다.

또한, 야콘 효능은 당뇨병 환자와 당뇨병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좋다. 야콘에는 이눌린·폴리페놀·프락토올리고당 등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야콘에 함유된 알파글루코옥시다이제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혈액 안의 당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뿐 아니라, 야콘에 함유된 인슐린이 혈액 속 포도당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주며,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해 당뇨에 도움이 된다.

야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며,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이 때문에 골다공증을 개선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야콘 효능이 효과적이다. 야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용도에 맞게 잘라 요리해 섭취하면 된다. 생으로 먹거나 야콘즙을 내 평소에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좋은 야콘 구입하는방법

 

야콘은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서 후숙이 되어야 달고 맛있지만, 영양은 갓 캐었을 때가 가장 좋다.
가급적 후숙이 진행된 것보다는 신선한 것을 구입해 조리 시에는 신선한 것을 이용하고, 간식으로 먹을 때는 후숙을 시켜서 먹도록 한다.


좋은 야콘은 껍질의 색깔이 자줏빛이 나면서 과육은 노란 색을 띠는 것이 당도도 높고 맛이 있다.
알이 통통하고 상처가 없으며, 생긴 것이 들쭉날쭉한 것보다는 원만한 타원형에 표면은 미끈한 것이 좋다.

 

야콘 효능 10가지

 

1. 야콘 효능 : 장내 유익균을 증식

야콘은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천연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인 비피두스균의 영양분이 되어 장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데 효과가 크다.

 

야콘의 풍부한 이러한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점막을 보호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

 

2. 야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

야콘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서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 및 치아건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골밀도를 높여주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칼슘과 짝꿍인 마그네슘 또한 풍부하여, 칼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까지 해준다.​

 

3. 야콘 효능 : 혈관 질환 예방

야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행의 흐름을 도와서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체네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도 있다.

 

4. 야콘 효능 : 당뇨 개선

야콘은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억제하여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 야콘은 고구마와 매우 유사하다. 야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이눌린, 탄닌, 카테킨 성분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특히, 야콘은 천연 감미료로 불릴 만큼 일반 감미료 성분의 약 2배가량 당도가 높지만, 장내 흡수되는 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고,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5. 야콘 효능 : 피로 해소

야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유해 독소 및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탁월하여서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시켜주며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6. 야콘 효능 : 변비 예방

야콘에는 장 건강에 좋은 프락토올리고당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배변활동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7. 야콘 효능 : 다이어트 효과

야콘의 칼로리는 100g 당 57 kcal로 비슷하게 생긴 고구마나 감자 등의 작물보다 훨씬 낮은 칼로리 이다. 또한, 식이섬유도 높아 포만감을 더해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야콘은, 포만감을 주면서도 전분이 거의 없으므로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식품이다.

 

8. 야콘 효능 : 노화 방지 및 눈 건강

야콘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각종 질병에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 세포 손상을 막아줘서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여 체내 면역력 강화 및 눈의 시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야콘 효능 : 면역력 강화

야콘에는 다량에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유행 활성산소를 제거 하주고, 면역 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10. 야콘 효능 :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

야콘은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한다. 야콘은 체내의 나트륨을 조절해 주면서 혈압을 낮추어 주며,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각종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

 

야콘의 부작용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야콘도 제대로 알고 먹지 못하면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다. 야콘에는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오리고당을 프락토올리고당으로 장에 도달하기 까지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그 과정에서 이 프락토올리고당을 먹고 자라는 균들이 활동을 하면서 장 속의 순변이 분해되는데, 여기서 가스가 차는 현상이 오게 된다.

이로 인해서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은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복통 증상이 올 수 있다. 또한 야콘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야콘먹는법(복용법)

야콘은 껍질을 벗겨 그냥 먹어도 배 맛이 나서 먹기가 좋다.
야콘즙을 내서 주스로 마셔도 좋고, 한 입 크기로 잘라 각종 과일과 함께 마요네즈로 버무려서 샐러드로 먹어도 좋다.

 


야콘은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 야콘 먹는법은 주로 밥과 함께 지어 야콘 밥을 해서 먹거나, 밀가루 및 부침가루를 이용해 야콘전이나 튀김, 맛탕 등을 해서 먹기도 한다. 또한, 무나 배추 대신 야콘을 사용하여 야콘 깍두기나 김치,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며 야콘은 다이어트에도 좋아 생채나 샐러드 등의 다이어트 식단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야콘의 잎은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며, 혹은 호박 잎처럼 쪄서 쌈으로 먹기도 한다.

 

야콘 먹는법(요리법)


술안주
야콘을 술상에 안주로 올려서 먹는것도 야콘먹는법의 하나이다. 야콘의 색이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냉수나 설탕물에 담가놓고 바로 꺼내서 사용하면 간단하고 효과적인 술안주로 먹을 수 있다.

부침개

야콘을 잘 씼어서 믹서기나 강판에 갈아 녹두가루나 밀가루에 물 대신 야콘 간 것을 넣어서 갖은 양념을 해서 부침개로 만들어 먹는 야콘먹는법이 있다.

사라다

야콘요리방법 중 사라다는 야콘을 물에 씻은 다음 껍질을 깍고 모양있게 썰어서 소금물에 바로 담갔다 꺼내서 마요네즈에 버무려서 사라다를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다.


생식
야콘은 생식으로 과일같이 그냥 깍아서 먹는 방법이 야콘먹는법 중 제일 좋다고 한다.

각종찌개
야콘을 각종 생선찌개에 연근, 감자, 당근, 무 대신 넣어 조리하는 야콘 먹는방법은 비린내가 없어지고 개운한 맛을 내고 오랜 시간이 흘러도 야콘의 형태, 향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한다.

튀김
야콘먹는법 중 하나는 야콘을 모양을 내서 자른 다음 계란, 밀가루, 빵가루 등을 입힌 후에 기름에 튀겨서 먹는 방법이 있다.

물김치

야콘을 깍두기나 채나물, 김치 속 등에 무를 넣는 것 처럼 만들어서 넣어 먹으면 더욱 감칠맛이 나는 야콘먹는법 이다.

야콘밥
야콘의 껍질을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쌀과 함께 밥솥에 넣는다. 이때 중요한 것을 물 맞추기다. 야콘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밥을 만들 때보다 물을 적게 넣어야 질지 않은 맛있는 야콘밥을 만들 수 있다.

야콘 생채 만들기도 비교적 손쉽다. 무 생채를 만들 때처럼 야콘을 길고 얇게 채 썬 뒤 고춧가루와 다진마늘, 설탕, 매실액, 식초, 깨 등을 기호에 맞게 넣어 버무리면 완성된다. 아삭한 맛을 내고 싶다면 오이를, 매콤한 맛을 더 내고 싶은 경우 청양고추를 추가하면 된다.


야콘떡케이크
멥쌀가루를 이등분해 삶은 호박고구마와 흑임자를 비벼 체에 내려 켜켜로 올려 야콘, 완두콩, 견과류를 소로 넣고 찐 설기떡

1.재료: 멥쌀 700g(7C), 물 7T(쌀의 수분 정도에 따라 가감), 삶은 호박고구마 100g, 야콘 100g, 완두 20g, 호두 20g, 흑임자가루 3T, 설탕 6T(기호에 따라 조절)

2.만드는 방법
-멥쌀을 체에 내려서 쌀가루를 이등분해 한쪽은 삶은 호박고구마와 비벼 체에 내린다
-남은 부분은 흑임자와 야콘 삶은 물을 넣고 체에 내린다
-딤섬에 틀을 얹고 아래는 흑임자 쌀가루 위에 야콘 다진 것, 삶은 완두콩, 호두 다진 것을 넣고 그 위에 쌀가루와 고구마를 내린 쌀가루를 올려준다
-김 오르면 20분 정도 찌면 완성된다.

야콘정과
야콘을 적당의 크기로 썰어 데치고 설땅에 은근하게 졸여서 만든 요리이다.

1.재료: 야콘 200g, 설탕 4T, 물엿 4T, 꿀 1T, 식초 적당량
*색들이기: 딸기쥬스, 쑥가루

2.만드는 방법
-야콘을 껍질을 벗겨 0.2Cm 두께로 썰기도 하고 꽃틀과 나뭇잎틀에 찍어서 모양을 낸다.
-변색되지 않게 끓는 물에 식초를 약간 넣어 데쳐서 찬물에 헹군다.
-냄비에 야콘이 잠길 만큼의 물과 설탕, 딸기쥬스를 넣어 중불에 서서히 졸인다.
-나뭇잎은 쑥가루에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끓기 시작하면 물엿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서서히 졸인다.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꿀을 넣어 꿀맛이 베이게 은근하게 졸인다.
-꺼내어 체에 받쳐 단물을 제거 한다.
-하나하나 말아서 장미꽃 모양을 만든다.

 

 

야콘 보관방법

야콘은 갓 수확했을 때는 단 맛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약 2주 정도의 후숙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당도가 높은 야콘은 껍질이 자줏빛이 나고 과육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야콘은 알이 통통하고 상처가 없으며, 표면이 미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야콘 보관방법은 야콘은 수분 함량이 높아 야콘을 보관할 때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야콘을 세척한 후에는 물기를 제거하여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싼 후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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