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생강차 효능 부작용

by 초이통 2022. 11. 14.

생강 효능 효과,대추 레몬 생강차 효능 부작용

생강차 효능 부작용

일교차가 심해지면 ‘으슬으슬’ 몸이 떨리며, 목이 간질간질 기침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때 생강을 넣어 만든 생강청·생강차를 만들어 먹으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손발 차가움이 오는 시기에 먹으면 좋다. 만약 생강의 특유한 맛과 향에 거부감이 있다면 대추를 넣은 대추 생강청, 레몬 생강청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은 열과 땀을 내는 효능이 있다. 쇼가올은 체내에 산소와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빠르게 돕고, 손발 끝 시림 현상도 완화한다. 특히, 생강 냄새 성분인 진지베렌은 염증과 가래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몸에 열을 발생시켜 초기 감기 증상 완화에 탁월하다.

또한, 생강은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 흡수를 돕는다. 생강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장운동을 촉진하기도 한다.

 


이러한 생강의 효능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쪄서 말려 먹을 때 더 높다. 특히,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져 허리·다리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생강구입요령


생강 구입 시에는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생강차 효능 효과 6가지

 

1. 근육 통증 완화 효능 효과

 

연구에 따르면 생강차 효능은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이 완화된다. 이 연구에서 매일 3그램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먹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초기 감기 퇴치 효능 효과

 

흔히 감기 초기에는 생강차를 마시라고 한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 등이 땀을 내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강 냄새 성분인 진저롤, 진지베렌 등은 염증과 가래를 없애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의 초기 증상 완화에 좋다. 또 냉한 체질, 신경통 치료에도 도움을 된다.

 

3. 소화력 향상

 

생강차는 몸의 염증을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구역질을 진정시키고 몸의 경련을 완화시켜 준다. 아울러 소화 과정을 도와 다른 음식들의 소화를 촉진시킨다.

 

4. 멀미 예방 효능 효과

 

먼 거리를 이동할 때 탑승자를 힘들 게 하는 것이 바로 멀미다. 차나 기차, 비행기, 특히 배를 탔을 때 메슥거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멀미가 시작되고 구역질, 구토, 현기증으로 이어지곤 한다.

 

창백해지거나 침이 나오고, 배가 아프거나 두통을 느끼기도 한다. 멀미가 나는 이유는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아닌지 뇌가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이다. 귀속 기관과 눈이 보내는 상반되는 신호가 뇌에 혼란을 줘 멀미를 일으킨다.

 

이런 멀미를 예방하는데 생강차 한잔이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두 캡슐을 먹은 사람은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5. 헛배 증상 완화 효능 효과

 

생강은 항염증과 항균성 효능이 있는 허브로, 오래 전부터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 약제처럼 사용돼 왔다. 생강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는데, 이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위장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있다. 생강차는 얇게 저민 생강을 냉수에 헹궈 중불에서 달인 후 체에 걸러 꿀이나 설탕으로 단맛을 맞춰 마신다. 유자처럼 생강을 설탕에 절여 차로 마셔도 좋다.

 

 

6. 입냄새 제거 효능 효과

 

생강은 구역감과 입냄새를 해소한다. 구역감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과다 분비돼 나타나는 증상인데, 생강의 진저롤(Zingerol)이 세로토닌 분비를 억제한다. 또 생강의 진지베렌(Zingiverene)은 강력한 향과 항균력으로 입냄새를 줄인다.

 

식후 말린 생강이나 생강차를 먹으면 입안 박테리아와 함께 냄새가 제거된다. 이밖에도 생강에는 펠란드(Phellandrene), 캄펜(Camphene), 시트랄(Citrals) 같은 휘발성 향미 화합물이 풍부해 음식의 비린내를 잡는 재료로도 유용하다. 최근 채널A에서는 생강과 레몬을 끓여 천연 구강청결제로 활용하는 방법이 소개되기도 했다.

 

생강차 부작용

 

1. 당
생강차를 먹을 때엔 당을 주의해야 한다.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의 경우 당 함량이 높기 때문. 하이닥 영양상담 송미현 영양사는 “생강차는 당(설탕) 함량이 높다. 설탕을 많이 넣지 않고서는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설탕이 많은 생강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위점막 손상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3. 열
생강은 찬 기운을 내보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생강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열 감기에 걸린 경우 생강을 자주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4. 혈관 확장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지니고 있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생강차를 마시면 많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생강차가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생강차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생강차를 마신다면, 시험적으로 복용해보며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 지속적으로 복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추 생강차 효능 효과


대추와 생강이 만나면, 매운 성질이 완화되고, 막히기 쉬운 기운들을 풀어주어 신체의 정체되는 부분들을 풀어준다고 해서 한의학에서는 대추와 생강의 조화를 음양과 기혈의 조화라고 할 정도로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대추생강차의 효능으로 가장 꼽을 수 있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히 해주는 것이다.

 


혈압과 체온을 정상 조절하는 것 또한 대추생강차의 효능이며,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수족냉증 개선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대추생강차의 효능을 배로 높일 수 있는, 대추생강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대추 생강차 재료는 대추 20개, 생강 조금, 감초 4조각, 꿀이다. 먼저 준비한 대추에 3~4개의 칼집을 길게 넣는다. 냄비에 물 2L와 대추, 감초, 생강, 꿀을 넣고 2시간 가량 푹 끓인다. 감초와 생강은 건져내고, 대추는 체에 밭쳐 으깬다. 끓인 물에 물을 0.5L 더 붓고 30분 이상 끓이면 대추 생강차가 완성된다. 대표적인 대추생강차 효능으로는 목 통증, 기침 등 감기 예방이 있다.  


또한,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생강을 조금 더 넣는 것이 좋고,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의 흐름이 한쪽으로 치우치시는 분들은 대추의 양을 많이 하는 것이 대추생강차의 효능을 더욱 더 높일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라고 한다.

 

생강차 만들기,알토란 레몬 대추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알토란 레몬 대추 생강청 만드는법

레몬 생강차 만들기/끓이는 방법,알토란 대추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요즘 같이 일교차가 심할 때는 생강차 한 잔이 좋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열을 내는 성분을 함

nongsaro.co.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