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오미크론 초기증상 5가지 발현시기

by 초이통 2022. 2. 4.

오미크론 초기증상 5가지,오미크론 발현시기/잠복기간

오미크론 초기증상 5가지

코로나19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발열·기침·근육통·두통·피로감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코로나바이러스는 '후각·미각 둔화', 델타 변이는 '콧물'이 두드러진 증상으로 꼽혀왔습니다. 반면 오미크론은 기존 코로나바이러스 증세로 알려진 기침·발열·피로감 등 이외엔 지금까지 특이 증세가 지목되지 않았습니다.

오미크론에 감염됐을 경우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델타 등 다른 변이와 구별되는 증상은 무엇일까?
남아공 보건부 브리핑에 참석한 운벤 필레이 박사는 "오미크론에 감염됐다는 확실한 징후 하나가 밤에 나타날 수 있다"며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들은 밤이 되면 식은땀을 흘리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습니다.

오미크론에 감염자의 초기 증상은 근육 통증과 두통, 마른 기침을 한다는 보고가 있고 후각, 미각상실 호흡곤란과 같은 코로나 증상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크론 초기증상은 '가볍고 짧은' 증상..폐 아닌 코·목 등 상기도 감염에 집중 유발됩니다. 그래서 오미크론 초기증상 5가지는 기침 콧물 재채기 두통 인후통(목 아픔) 증상이 주로 나타났습니다.

오미크론 확진 후 완치자도 재감염이 유발되는데 스텔스 오미크론 등 다양한 변이종 때문입니다.

 

오미크론 감염 증상의 특징


오미크론이 기존 변이와 다른 특정한 증상이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기존 델타 변이와 비교해 증상이 가볍고, 발열이나 호흡곤란 등 중증으로 진행되는 증상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영국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콧물, 두통, 기운 없음, 재채기, 인후통 등 5가지가 오미크론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5가지 증상이 오미크론 환자 중 60~70%에게서 나타났습니다. 발열은 30%, 미각·후각 손실은 19% 정도로 델타보다 오미크론에서 더 낮게 나왔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도 기존 변이보다 짧아 '감기 같은 증상이 많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젊은 층은 오미크론 감염 후 2~5일이면 완치되는 것으로 보고된 연구를 토대로 오미크론 감염자 격리기간은 7일로 정했습니다. 오미크론과 스텔스 오미크론은 무증상이 많고 증상도 경증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인 오미크론의 5가지 증상

1. 식은 땀

오미크론에 감염되면 일반 코로나의 공통 증상인 발열 기침 피로감 등 외에, 밤이되면 옷이 흠뻑 젖을 만큼 식은땀이 많이 난다는 것이 큰 차이점 입니다.

2. 발진증상

땀띠같이 울퉁불퉁하고 가려운 발진이 손과 발에 나타나 며칠 또는 몇 주간 이어집니다.

3. 감기 증상과 비슷함

심한 피로감과 열이 나서 감기와 비슷하고 심한 두통과 근육통이 나타지만 일반 코로나 19의 미각과 후각 마비증세는 없습니다.

4. 동상과 비슷한 증상

피부 위로 튀어나온 작은 돌기는 붉은색 또는 자주색을 띠게 되며 간지럽지는 않고 따끔 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 후 피부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 영향을 미치지만 얼굴과 다리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이는 젊은 층의 감염자들에게 더 많이 보입니다.

5. 두드러기 증상

벌집 모양 돌기가 튀어나온 두드러기 증상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 생할 수 있으며, 종종 가렵고 따끔 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매우 빠르게 나타났다 매우 빠르게 사라지며, 위에처럼 바르는 치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감염 된 경우 평균적으로 약 5일간 증상이 지속된 후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미크론은 상기도(비강·인두·후두) 감염에 집중됩니다.
델타에 비해 오미크론은 폐 조직에 침범해 중증도를 일으키는 정도가 낮습니다. 이런 상기도 감염으로 오미크론이 영·유아에게 더 위험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계절독감보다 오미크론 중증도가 더 높고 전파력도 더 강합니다. 다만 중증도는 델타에 비해 확실히 낮은 편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영국 자료를 보면 오미크론으로 인한 입원율이 델타로 인한 입원율보다 3분의 1~5분의 1 수준으로 낮습니다. 이는 최근 질병청의 국내 치명률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이전 코로나19 변이들보다 변이율이 높기 때문에 재감염률도 높습니다. 오미크론은 변이가 잘되어 스텔스 오미크론등 변이 오미크론은 면역체계에서 면역세포가 변이 오미크론을 새로운 바이러스로 인식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재감염되면 중증도가 더 낮아지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증상 순서

코로나19 오미크론 증상순서의 단계를 보면 두통, 몸살, 재채기, 피로, 콧물, 목 아픔 등 입니다.
코로나 변이 델타 바이러스는 기침>콧물,>두통과 같은 증상 순으로 진행되고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는 기침>인후통>두통 증상 순으로 감기증상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증상 순서

1) 발열(기준 체온 37.5도)
2) 마른기침
3) 인후통, 근육통, 두통
4) 메스꺼움 구토
5) 설사

 


코로나 변이 델타 바이러스 증상 순서
1. 기침 → 2. 콧물 → 3. 두통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 순서
1. 기침 → 인후통(목통증) → 두통

스텔스 오미크론 증상

변이 큰 범위 중에 하나의 작은 하위 그룹의 스텔스 오미크론은 기존 오미크론의 작은 변이 입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BA.1)의 하위 유형인 'BA.2'는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부르며 세계적으로 확산했다고 CNN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BA.2'는 일부 유전자 변이로 인해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다른 변이종과 잘 구별되지 않아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립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은 콧물, 두통, 기운 없음, 재채기, 인후통이 주로 나타나며 기존 오미크론 증상과 비슷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증상은 젊은 층의 경우 2~5일 면역력이 약한 경우 1주일 심한 경우 2주일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잠복기간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현시기는 평균적으로 5~6일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보통이 그렇지만 최대 14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은 미국 발표 연구 조사에 따르면 평균 잠복기는 3일정도 입니다. 그리고 우리몸에서는 7일동안 남아있어서 7일사이에 누군가를 마나면 전파를 할수있습니다. 이에따라 현재 밀접접촉자의 자가격리기간은 7일, 감염자 중 접종완료자는 7일, 감염자중 미 접종자는 10일정도로 자가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에서 오미크론은 8일정도 생존하므로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간곳은 소독이 꼭 필요합니다.

 

2022.02.18 - [유익한 건강정보] - 오미크론 초기증상 인후통 약
2022.02.17 - [유익한 건강정보] - 오미크론 초기증상 순서
2022.02.06 - [유익한 건강정보] - 오미크론 증상 3가지 잠복기간
2022.02.04 - [유익한 건강정보] - 오미크론 초기증상 5가지 발현시기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