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2. 1. 26.

봄 상추 재배방법,상추 파종(심는)시기와 방법,상추 종류

상추 재배방법

우리가 즐겨 먹는 상추쌈은 지금은 고기 옆에 따라 붙는 조연 신세지만 원래는 복을 싸 먹는 세시 풍속으로 우리민족의 독특한 비타민 섭취 방법이고 지혜였다.

직접 키운 싱싱한 상추와 보리밥에 쌈장을 곁들인 쌈은 우리 선조들에겐 건강식단의 기본이었다. 상추에는 육류에 부족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섬유질을 보충해주고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하므로 고기 먹을 때 같이 섭취하면 좋다.

 

상추 종류

 

품종선택 포인트 : 상추 품종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봄재배용 품종, 여름철
에도 꽃대가 늦게 올라오는 품종, 가을에 재배하는 품종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재배하고자 하는 계절에 맞추어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상추는 모종 판매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직접 씨를 뿌려 재배한다.

 

봄 재배용 : 선풍포찹적축면 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여름 재배 :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가을 재배 : 연산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가. 샐러리 상추
○ 잎이 스푼 모양으로 가운데가 크며 백록색
○ 잎의 질이 연하고 품질이 좋아 생식에 적합

 

나. 줄 기 상 추
○ 두터운 줄기를 식용으로 이용, 잎은 길고 담녹색이나 갈색
○ 줄기 길이는 30㎝정도, 직경은 4㎝정도로 절여서 식용으로 이용

다. 잎 상 추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며 품종 다양
○ 축면포기 및 상추 : 청축면. 적축면 상추
○ 치마 잎 상추 : 청지마, 적치마 상추
○ 주로 쌈으로 이용함

라. 결 구 상 추
○ 잎 상추에 비하여 생육기간이 길고
○ 저온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재배지역과 시기에 제한을 받음

 

 

잘 자라는 온도


국화과의 상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데 보통 15~20℃ 정도에서 잘 자란다. 때문에 노지에서 기르는 상추는 봄과 가을에 주로 심어 먹는다.
상추는 온도가 높아지면 꽃눈 형성이 빠르고 해 길이가 긴 조건에서 꽃대가 빨리 올라온다. 따라서 상추는 온도가 높고 해가 긴 여름철은 꽃대가 빨리 올라와 수확을 일찍 마치게 되므로 수량이 떨어진다.

 

토양의 조건


상추는 토양산도가 pH 6.6~7.2 정도의 중성토양에서 잘 자란다. pH 5.0 이하의 산성토양이나 pH 8.0 이상의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토질은 특별히 가리지 않으나 물을 지니는 힘이 적당하면서 물 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이 좋다.

 

상추 파종(심는)시기

 

작 형 파종시기 심는시기 수 확 시기 비 고
봄 재 배 1 월 상 순 2 월 하 순 4 월 중 순 ○육묘상 지온상승 중점
  ~ 3 월 상 순 ~ 5 월 중 순
2 월 상 순 3 월 하 순 5 월 하 순 ○생육적온 유지 중점
  ~ 4 월 상 순 ~ 6 월 하 순
3월중하순 5월중하순 7월상중순 ○환기유의
가을재배 8월중하순 9월하순 12월상중순 ○냉장 최아 파종
9월중하순 11월상중순 2 ~ 3월
여름재배 4월 ~ 5월~6월 상순 7 ~ 8월 ○ 생육적온 유지를 위한 차광 등 관리 중점
5월상순    
6월~7월 7월~8월 9 ~ 10월

 

 

 

재배방법


상추의 발아 적온은 15~20℃이며 종자의 저장온도는 0~4℃ 정도이므로 냉장고에 저장하면 좋다. 이렇게 낮은 온도에서 종자를 저장하면 종자수명이 길어져서 파종했을 때 발아가 잘 된다.

- 텃밭에 바로 뿌릴 경우는 재배상에 20cm골을 만들어 줄뿌림하고 - 모종을 키울 경우는 육묘상에 6cm 간격으로 파종하거나 128공 플러그묘판을 이용한다.
- 파종을 할 경우 상추 종자는 빛을 좋아하므로 씨 뿌린 후 흙을 얇게 덮어주어야 발아율을 높일 수 있다. 씨뿌린후 1달정도면 텃밭에 옮겨 심을 수 있다.

길러진 모를 구입해서 심으면 관리하기가 편리하고 모가 고르게 자라며 밭에 내다 심어도 몸살을 적게 한다. 밭에 아주심기 할 상추 모는 본 잎이 4~5매 정도 나온 것이 적당하다.

 

상추 모종 심는방법


상추를 심을 밭은 옮겨심기 전에 밑거름을 넣은 다음 밭을 갈고 땅을 골라 두둑을 만들어 둔다. 제초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검은색비닐을 멀칭한다.

 

상추의 두둑만들기(두둑의 폭은 120cm, 높이는 30cm, 고랑의 폭은 40cm 정도가 적당하다.

상추 모종을 심는 간격은 잎을 따먹는 상추는 15×15cm 또는 15×20cm가 알맞으며, 아주 좁혀 심고 싶다면 10×15cm까지 심어도 된다. 그러나 결구상추는 심는 거리를 이보다 넓혀서 30×30cm, 반결구 상추는 25×25cm 간격으로 심는 것이 좋다.

 

거름주기와 재배관리


상추는 다른 작물에 비해 생육기간이 짧은 편이지만 그렇다고 비료를 무시할 수 없는 작물이다. 특히 여름재배에서는 비료가 부족할 경우에는 추대가 빨라지므로 밑거름과 웃거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3.3㎡당 거름 주는 양은 요소 145g, 용성인비 100g, 염화가리 709g, 퇴비 5㎏, 석회 670g 정도이다.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준다.
물관리는 조루와 같은 것을 이용해 아침이나 저녁에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하는데 수확하기 전에 물을 뿌리면 흙이 튀어 잎이 지저분하므로 수확을 한 후에 물을 주도록 한다.

수확시기


치마상추는 밭에 옮겨 심은 후 2주가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고, 축면상추는 1개월이 되면 수확할 수 있다
결구상추는 생육기간이 더 길어서 옮겨심은 후 수확까지 2개월 정도 소요되며 품종의 특성이나 재배시기에따라서 생육기간은 달라진다. 치마상추의 수확은 잎 길이가 15cm 정도 자랐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병충해 방제


상추에 주로 발생하는 병해로는 균핵병, 흰가루병, 노균병이 있는데 노지인 텃밭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병해 발생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텃밭에서 키우는 상추는 상업용으로 키우는 농가에서 심는 것보다 포기간격을 다소 넓게 넉넉하게 심어서 통풍과 햇볕을 잘 받게 하고 지난해 상추를 심었던 장소에 심지만 않는다면 병해충 발생없는 무공해 상추를 식탁에 올릴 수 있다.

 

 

※ 난황유를 이용한 친환경 병충해 방제

 

 

손쉬운 난황유를 만드는 방법은 △ 달걀 노른자에 소량의 물을 붓고 믹서로 푼 다음, △ 식용유를 첨가해 다시 믹서로 5분 이상 충분히 혼합하면 된다. △ 혼합비율은 물 20ℓ에 식용유 60㎖~100㎖, 달걀 노른자 1개를 넣어 만들면 된다. △ 난황유를 만들 때 식용유 대신 해바라기씨유를 넣으면 효과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농촌진흥청 시험결과에 의하면 난황유를 오이·상추·장미 등에 사용한 결과, 흰가루병 98.9%, 노균병 96.3%, 점박이응애 93.9%의 방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