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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건강정보

호두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by 초이통 2022. 10. 11.

호두 효능과 부작용,호두 보관방법/하루 섭취량

호두 효능과 부작용

호두는 두꺼운 호두껍질을 망치나 단단한 도구를 이용해 부순다. 호두 알맹이는 씁씁한 맛이 나지만, 고소한 풍미가 있어 정월대보름 등 명절 견과류로 손색이 없다. 영양성분이 뛰어나 몸에 필요한 지방을 보충한다. 한국에서는 경기도 이남에 호두나무 호두 열매를 재배한다.

 

호두는 지방이 많아 산화되기 쉬우므로 호두껍질이 붙은 것을 구입해 먹을 때 껍질을 깨먹는 것이 좋다. 

 

호두는 뇌세포를 보호하는 콜린과 오메가3가 풍부해 치매 예방과 불면증,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호두는 심장 건강과 피부,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호두의 단백질과 비타민E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 진행을 억제하는데 이는 피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호두에는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혈관 벽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또 호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B2가 함유돼 소화기 기능을 강화한다. 호두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 DHA 전체가 많으며, 피부의 윤택함을 주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이 풍성하다. 특히 체내 노폐물 제거와 고혈압을 떨어뜨리는 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대표적인 호두 효능

1. 치매 예방에 도움
​호두에 포함되어 있는 알파리놀렌산이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고 뇌의 기능 부분을 높여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E가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뇌 건강을 지켜준다고 알려져 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미국심장학회에서 추천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루 한 번 견과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견과류 중 호두에 들어있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에 대응하며 혈관 안에 나쁜 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다,

또한 호두에 들어있는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출할 수 있는 효능이 있어 하루 한 번의 호두 섭취로 혈관 질환 발병 확률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우울증 완화에 도움

영양학 학술지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호두와 같은 견과류 섭취자는 비섭취자에 비해 우울증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
특히 견과류 중 호두를 먹은 사람들이 다른 견과류를 먹은 사람들보다 우울증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암 예방에 도움
호두에는 감마토코페롤,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 성분 등 항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을 막아 전립선암 및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

최근 실험 쥐를 통해 실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8주간 통호두 4알을 섭취한 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쥐보다 작은 종양이 커지는 속도가 더 느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호두에는 폴리페놀 종류인 엘라지타닌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항염증 작용이 될 수 있는 우롤리틴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

 

5. 피부 미용

호두 속의 미네랄, 비타민B가 대사 촉진을 도와주며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과 단백질을 원만하게 해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피부 개선 효능에 도움을 준다.

 

6. 뼈 건강에 도움
호두에는 뼈에 좋다는 칼슘과 염증에 좋다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호두에 들어있는 비타민의 항산화 성분으로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심장건강, 소염제, 당뇨병, 숙면, 변비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두 부작용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호두도 한번에 과다 섭취시 부작용을 초례할 수 있다. 호두는 칼로리가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100G당 650kcal로 고칼로리 식품이다.

 

이에 하루 섭취량을 5~6알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또 지나치게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방이 소화장애를 일으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8알 이상 섭취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호두 먹는 방법

호두는 조림이나 볶음, 타르트, 파이, 샐러드 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호두죽

 

호두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멥쌀은 씻어 물에 불린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빼준다.

호두와 멥쌀, 물을 믹서에 갈아주고 냄비에 재료를 부어 물을 넣고 중불에 끓여준다.

약불로 낮춰 저어주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메추리알호두조림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호두를 볶고 냄비에 조림장(간장, 올리고당, 맛술, 설탕)과 메추리 알을 넣고 중 약불로 조려준다.

양념이 자작하게 졸여지면 볶은 호두를 넣고 조린다.

견과류꿀강정

 

재료는 호두, 호박씨,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 300g, 물엿 150g, 설탕 2큰술, 꿀 1큰술, 물 1큰술이 필요하다.

 

먼저, 견과류는 마른 팬에 넣어 살짝 볶은 후 식힌다. 설탕과 물, 물엿, 꿀을 함께 끓여 시럽을 만든다. 시럽이 끓으면 볶아놓은 견과류를 넣고 섞는다. 이후 기름칠한 비닐 위에 견과류를 담아 밀대로 미는데, 이때 틀이나 비닐에 기름칠을 하면 강정이 달라붙지 않는다. 강정의 모양을 잡은 후 식히고, 강정이 굳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호두와 궁합이 좋은 음식

호두 + 우유

호두의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가 보충해준다.

 

호두 + 흑미

호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흑미와 함께 섭취하면 뇌가 더욱 건강해진다.

 

호두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멸치볶음에 호두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넣는 경우가 있다. 멸치는 호두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다.

 

멸치와 견과류는 영양상으로 궁합이 좋지 않다. 호두나 아몬드 등에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땅콩에도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진 수산 성분이 들어 있다.

수산과 칼슘을 함께 먹으면 장 속에서 불용성 복합체가 형성돼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설된다.

 

호두보관방법

매일매일 신선한 호두를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맛 좋은 호두를 구입 후 올바른 호두 보관방법으로 호두를 저장한다면 최상의 맛과 풍미를 가진 호두를 즐길 수 있다.

 

 

구입한 호두를 신선하게 오래도록 즐기고 싶다면 고온 다습한 곳은 피하고 그늘에 보관해야 한다. 섭씨 0~3.3도, 습도 55~56%로 호두를 냉장보관하면 맛있는 호두를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단, 1개월 이상 보관할 예정이라면 냉동 저장은 필수

 

• 냉장 보관 시 생선, 마늘, 향신료와 같은 자극성 냄새를 지닌 것들과 보관하는 것은 피한다.
• 되도록 콘크리트나 벽돌 표면에 닿지 않게 호두를 보관해야 한다.
• 밀봉 포장된 호두는 포장 상태 그대로 보관이 가능하지만 포장을 개봉한 후에는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가 통하지 않은 용기로 옮겨 보관한다.

 

이렇게 최적의 조건을 잘 유지해서 호두를 보관하면 호두를 최고 12개월 이상 맛이나 질의 저하 없이 보관이 가능하다. 올바른 호두 보관방법으로 맛있는 호두를 즐겨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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