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by 초이통 2022. 6. 26.

압력밥솥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백종원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국민 보양식이 바로 삼계탕이다. 인삼과 황기 등을 넣은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항암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계탕 외에도 요즘에는 민어와 전복, 장어 등도 많이 먹는다.

전복은 비타민 B1과 B12, 칼슘, 미네랄이 풍부해 산모의 젖이 잘 나오도록 돕는다. 또한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과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기력 보충과 간 기능 회복 효능도 있다.

민어는 젤라틴과 콘트로이친 성분이 풍부해 피부 좋아지는 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민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 기력 회복과 성장기 어린이 발육 등에 효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장어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해 눈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복날 대표 음식 삼계탕은 약병아리에 인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보고인 닭고기와 만병통치의 영약인 인삼이 만나 탄생시킨 환상의 맛이다. 

 


싱싱하고 맛있는 닭고기 고르는법


닭고기는 근육 속에 지방이 적게 들어있어 담백하고 섬유소가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양한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맛이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포장된 닭고기는 담황색으로 윤기가 돌고,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단단한 감촉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닭고기 표면에 생기가 없어지고 연한 상태로 바뀌기 때문이다.

 

살이 두툼해 폭신한 느낌을 주며 껍질이 크림색으로 윤기가 있고 털구멍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이 신선하다.

냉동육보다 냉장육이 불포화지방산, 필수아미노산이 손실되지 않아 맛이 있고 닭 특유의 비린내가 없다.

껍질에 주름이 잡혔거나 축 늘어진 것, 살이 찌지 못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삼게탕 부재료

 

1. 건삼 인삼을 말린 건삼은 향이 진하지 않아 인삼 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2. 홍삼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지만 모든 체질에 잘 맞는다는 것이 장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삼계탕에 홍삼을 넣는 것이 좋다. 푹 끓이는 용으로는 홍삼 잔뿌리도 무방하므로 굳이 비싼 것을 쓰지 않아도 된다.


3. 수삼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비싸지 않으며 닭과 궁합이 잘 맞는다. 삼계탕 국물에 넣고 끓이면 은은한 인삼 향을 낼 수 있다.

 

4. 황기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고 이로 인해 몸이 허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황기를 넣은 삼계탕을 먹으면 양 기운이 강한 사람에게는 인삼보다 훨씬 좋은 약재다.

5. 오가피나무 여름철 더위로 인해 간이 많이 피로해질 수 있는데 오가피가 들어간 삼계탕을 먹으면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충해준다.

6. 헛개나무 여름철 더위로 인해 쌓인 독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고 간의 피로를 풀어준다.

 

7. 당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는 약재로 몸이 허하거나 피로할 때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약재다. 또한 닭의 누린내를 제거해준다.

 

※ 체질에 따른 삼계탕 재료선택


1. 혈압 높은 사람 : 인삼 넣지 말 것
- 닭의 기름 부위와 껍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끓이도록 한다. 끓이면서 떠오르는 기 름도 걷어낸다. 열과 기를 올려주는 인삼은 넣지 않고 끓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땀 많은 사람 : 황기 첨가
- 삼계탕의 주재료인 인삼과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원기를 돋워주고, 부재료인 대추, 마늘, 찹쌀 등은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진액을 보충시켜준다. 이때 피부기능을 강화하면서 땀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황기를 넣는것이 필수이다.

3. 장이 약한 사람 : 찹쌀과 마늘 넉넉히 넣기
- 마늘과 찹쌀을 평소보다 좀 넉넉히 넣어 퓨레 상태로 푹 끓여 먹는다면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한다. 찹쌀은 소화를 돕는다.

4. 탈수증세가 있는 사람 : 오미자 추가
- 오미자를 넣어 끓이거나 오미자 우린물과 함께 먹으면 맥이 살아나 탈수 증세에 도움이 된다.

5. 입맛 없고 기운 없는 사람 : 대나무잎이나 황기 추가
- 이런 경우에도 황기를 넣으면 좋다. 미꾸라지를 같이 넣으면 위장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입맛을 돋우고 기운을 보충해준다. 또는 대나무잎을 20g 정도 같이 넣어서 조리한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1.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기 위해서는 영계를 사용하고 닭의 꽁지 부위와 날개 끝을 잘라준다.

영계를 쓰는 이유는 큰 닭은 일단 오래 삶아야 하며 오래 삶으면 또 살이 퍽퍽해진다. 그러나 영계는 조리 시간도 짧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2. 닭의 목 부분과 엉덩이 부분에 뭉쳐져 있는 기름 덩어리와 껍질에 붙어 있는 잔털, 갈비뼈 사이사이에 붙어 있는 핏덩어리 등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제거해 준다. (핏덩어리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국물에 불순물이 많이 뜨게 되고 국물을 탁하게 한다.)

3. 끓는 물에 10분간 데쳐 남아 있는 기름기와 닭털 등 이물질을 마저 제거해 준다.

4. 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찹쌀(4 큰 술)과 머리 부분을 제거한 수삼(1뿌리)과 깐 밤(1개), 대추(2알), 통마늘(4알), 은행(2알)의 물기를 빼 준비한다. 찹쌀을 제외한 나머지는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5. 닭의 배 속에 준비한 재료들을 넣는다. 주의 할 점은 닭 속에 찹쌀을 가득 넣을 경우 속이 잘 익지 않거나 터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당량을 넣고 나무 꼬지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닭 속의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게 적당히 꿰맨 후 다리를 꼬아 고정해 둔다. 이대 재료를 잘 익히기 위해서는 구멍을 완벽하게 막지 않는 게 핵심이다.

6. 준비한 육수와 손질한 닭을 넣고 육수 팩과 소주를 넣고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쎈불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바꿔 30~40여분 동안 푹 익혀 준다.

 

전통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영계 1마리, 찹쌀 1/4컵, 인삼 1뿌리, 마늘 6쪽, 은행 4개, 대추 5개, 황기 10g, 대파(5cm) 1대, 황백 달걀지단(사방 5cm) 1개씩, 잣 4~5개, 소금·후추가루 약간씩, 생수 1리터

 

맛있게 끓이는법

 

1. 닭은 기름기 많은 꽁지 부분을 자르고 찬물에 씻어 핏물을 뺀 다음 건져서 물기를 닦는다.

 

2. 찹쌀은 깨끗이 씻어 1시간 이상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인삼은 노두(蘆頭) 부분을 자른 뒤 씻어 물기를 닦는다. 마늘과 은행은 껍질을 벗긴다.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구석구석 씻은 뒤 물기를 닦는다. 대파는 송송 썰고 달걀지단은 길이대로 곱게 채 썬다. 잦은 고깔을 떼고 준비한다.

 

3. 손질한 닭의 배에 찹쌀, 인삼, 마늘, 은행을 채운다.


4. 닭다리를 X자 모양으로 교차한 뒤 면실로 단단히 감아 고정한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가열해 끓으면 준비한 황기를 넣어 푹 끓인다. 노란색 황기 물이 나오면 황기는 건진다.

 

6. 황기를 끓인 물에 배 속을 채운 닭과 대추를 넣어 끓인다.

 

7.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말끔하게 수시로 걷어 내면서 닭이 푹 무르게 익도록 40분 이상 끓인다.

 

8. 닭을 꼬치로 찔러 푹 들어갈 정도로 찹쌀이 완전히 익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완성된 삼계탕을 그릇에 담는다.

 

9. 송송 썬 대파와 달걀지단, 잣을 고명으로 올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생생정보통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삼게탕 황금레시피

 

재료 : 닭(11~12호) 1마리, 찹쌀 1컵 반, 녹두 2/3컵, 대추 20알, 밤 5알, 은행 20알, 통마늘 10알, 다진마늘 1큰 술, 꽃소금 1/2큰 술, 물 3컵 (어른용 숟가락, 맥주컵(200CC)로 수치화한 레시피 이다.)

 

맛있게 끓이는 법

 

1. 찹쌀 1컵 반을 깨끗이 씻은 후 1시간 불려준다.

 

2. 녹두 2/3컵을 냄비에 넣고 녹두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운 뒤 물이 끓으면 5분간 센 불에서 더 끓여주고 그 다음 제 김에 식혀둔다

3. 닭 꼬리와 목, 날개 부분의 기름을 가위로 잘라준다.

4. 닭 가슴부위에 정중앙을 가위로 자른 후 흐르는 물에 이물질 등을 깨끗이 씻어준다.

5. 압력밥솥에 불린 찹쌀 2컵과 식혀놓은 녹두 1컵, 손질한 닭을 넣고 대추 20알, 밤 5알, 은행 20알, 통마늘 10알, 다진마늘 1큰 술, 꽃소금 1/2큰 술, 물 3컵을 붓고 뚜껑을 닫는다.

6. 가장 센 불에서 끓이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면 10분간 끓여주고 그 다음 중약불로 줄여서 10분간 끓여준 뒤 불 끄고 김이 완전히 빠질 때까지 뜸 들여준다.

7. 김이 완전히 빠지면 뚜껑을 열고 닭을 꺼낸 뒤 바닥에 눌러 붙은 누룽지를 긁어서 올려준다.

 

 

백종원 닭백숙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닭 한 마리, 양파 1/2개, 대파 3줄, 고춧가루 1/4컵, 다진 마늘 약간, 겨자, 간장 2큰 술, 식초 1큰 술, 부추 약간, 물 3L, 닭 육수 1/4컵

1.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손질한 닭과 양파, 대파를 넣고 30분간 끓인다.

2. 닭이 익은 걸 확인 한 후 건져내 먹기 좋게 결대로 찢는다. 이 때 여분의 닭 육수를 따로 보관한다.

3. 닭을 건져낸 육수에 대파를 넣고 끓인 후 닭 살 위에 얹어 플레이팅 한다.

4. 고춧가루, 닭 육수를 1:1 비율로 섞고, 다진 마늘, 연겨자, 간장, 식초, 설탕을 넣어 소스를 만든 후 닭을 찍어 먹는다.

 

백종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닭 한 마리, 찹쌀 1컵, 대추 10개, 인삼 1뿌리, 생강 2쪽, 양파 1개, 파뿌리 1개, 통마늘 20개, 닭육수 1/4컵, 고춧가루 1/4컵, 간장 2큰 술, 식초 1큰 술, 설탕 1/3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겨자 약간, 채썬 대파 약간

 

맛있게 끓이는법


1. 찹쌀을 1시간가량 불리는 동안 닭 목과 지방을 제거해 손질한다.


2. 닭의 내장 부위에 인삼, 마늘, 대추, 생강을 넣는다.


3. 닭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닭, 반으로 자른 양파, 파, 대추를 넣고 30분 끓인다.


4. 이후 찹쌀을 넣고 약불로 30분 더 끓여 완성한다.


5. 고춧가루, 마늘, 식초, 간장, 설탕, 닭육수, 겨자를 넣고 섞은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Tip


☞ 백종원 삼계탕 황금레시피의 첫 번째 비밀 : 압력밥솥
압력밥솥에 익혀야 고기가 부드러우면서 쫄깃해진다는 사실!


TIP! 압력솥에 찜 조리를 할 때 신호추가 막히지 않도록 하며, 내용물이 압력솥의 절반 이상 넘어오지 않게 유의하며 조리한다. 


☞백종원 삼계탕 황금레시피의 두 번째 비밀 : 꽁무니와 목, 날개는 기름기가 많아 반드시 제거할것! 그래야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국물을 낼 수 있다.

☞ 백종원 삼계탕 황금레시피의 세 번째 비밀 : 통마늘보다는 얇게 썬 마늘을 넣는 것이 국물을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있다는 것!

 

 

알토란 이보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7호 닭 두 마리를 준비한 이보은은 잡내 잡는 손질법을 전수했다. 그는 “닭 꽁지가 누린내가 가장 많이 나서 떼어낸다. 몸 속에 붙어 있는 노란색 지방도 떼는 것이 좋다. 7호는 목에 지방이 거의 없다. 9호부터 목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한다. 닭 날개 끝부분도 잡내, 변질의 우려가 있어 1cm가량 자른다”고 설명했다.

 

 

맛있게 끓이는법


1. 닭의 불순물은 굵은 소금으로 잡는다. 굵은 소금은 불순물을 흡착해 닭을 깨끗하게 만든다. 닭에 적당량 뿌린 후 문지르면 된다. 닭 속까지 깨끗하게 문지른 뒤 물에 2~3번 헹군다.

2. 닭 속은 불린 찹쌀(찹쌀 약 반 컵을 찬물에 1시간 불린다), 껍질 깐 녹두를 섞어 두 마리에 나눠 넣는다.

 

3. 닭의 잡내를 잡고 풍미를 상승시키기 위해 마늘 3개, 은행 3개, 건대추 2개를 추가한다. 칼집 낸 부분에 반대쪽 다리를 집어 넣으면 속재료가 빠질 염려가 없다.

4. 삼계탕 육수 재료로 대파 뿌리 4개, 대파 초록 잎 4대(대파 뿌리와 잎을 함께 넣으면 효과적으로 비린내가 제거된다), 양파 반 개, 편 썬 마늘 5개, 편으로 썬 생강 3조각, 3cm 길이로 썬 황기 30g을 준비한다.

 


5. 끓는 물 4.5L에 육수 팩을 넣고 비법으로 통 감자를 추가한다. 감자는 육수의 구수함과 단맛을 증가시키며 전분이 빠져나와 풍미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6. 여기에 인삼 두 뿌리를 넣은 후 닭을 투입한다. 닭은 속재료가 나오지 않게 다리를 위로 향하게 넣는다.

7. 이보은은 이후 국간장 2큰술을 추가해 깊고 진한 맛이 우러나도록 했다.

 

8. 물이 끓어 오르면 센 불 20분, 약 불 40분 간 끓여 준다.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뚜껑을 열어 놓아야 온갖 잡내가 빠진다.

 

9. 대파 흰 줄기, 청양고추를 기호에 맞게 추가하면 맛있는 삼계탕이 완성된다.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백종원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백종원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알토란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김수미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볶음탕은 '닭매운탕'이라고도 하며 닭과 감자, 그리고 각종 채소를 먹

nongsaro.co.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