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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by 초이통 2022. 5. 31.

놀라운 10가지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냉동 블루베리 효능/하루권장량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블루베리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이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클로르겐산, 프로안토시아니딘 등의 항산화 물질들은 나쁜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 방지, 염증 예방, 혈액순환에 효능이 있다.

 

특히 안토시아닌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띠는 보라색이나 빨간색의 색소성분이다. 블루베리는 포도보다 약 30배 많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안토시아닌은 시력개선과 기억력 향상에 효능이 있으며,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에 유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 대장암을 예방한다.

 

 

블루베리는 진한 청색을 띠며 과실이 팽팽하고 표면에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다. 이 하얀 과분이 많을수록 달고 영양소 함량이 높으므로 최대한 껍질의 과분을 남기며 씻도록 한다. 블루베리는 냉동 상태로 장기 보관도 가능하다. 블루베리를 얼리면 안토시아닌 농도가 짙어져 건강효과가 더 높아지는 장점도 있다.

 

놀라운 10가지 블루베리 효능

1. 눈 건강 개선 효능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좋기로 유명하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피로와 불편한 느낌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백내장과 망막염 등 각종 눈 질환을 예방하고, 초기 근시를 완화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영양소의 흡수력을 높이려면 잘 씻은 후 껍질째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치매 예방 효능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가 치매 위험이 높은 노인들의 기억력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혈류를 개선하고 뇌 신경 세포의 메시지 전달 촉진 등으로 기억력을 개선시켜 준다.

 

3. 피부 미용 효능


블루베리의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여드름과 관련된 염증을 줄여주고 피부 변색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4. 탈모 예방 효능


최근 과도한 스트레스와 망가진 식습관으로 젊은 층에서도 탈모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탈모 관리를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데, 블루베리는 두피의 모낭 세포에 탄력을 주는 물질들이 풍부해 모발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혈당 조절에 효능

 

당뇨병에 걸릴 위험에 있는 사람들은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효과를 가진 블루베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루베리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신진대사 과정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다. 물론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블루베리는 하루 20~30알 내외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이롭다.

 

6. 항암 효능


블루베리는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블루베리는 몸속 발암 물질을 해독하며, 손상된 세포가 자연적으로 없어지도록 도와 암이 성장하기에 어려운 환경을 만든다. 미국 앨라배마 대학(University of Alabama) 종합 암센터에서는 블루베리가 암을 예방하고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블루베리에 있는 천연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체내의 해로운 물질을 체외로 배출해 신체 노화를 막는 것이다.

 

7. 위장 건강 효능


블루베리에는 위를 건강하게 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대장 염증을 완화하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스웨덴 룬드 대학(Lund University) 공학부 연구팀은 블루베리와 함께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더 높아지는 것을 발견했다.

 

 

8. 혈압 개선 효능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기름기를 쓸어내고 혈관을 청소하며,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한다. 

 

오클라호마 주립대(Oklahoma State University) 연구팀에서 8주 동안 복부비만이나 고콜레스테롤혈증 등 대사 증후군을 앓는 이들에게 매일 블루베리 350g을 생으로 갈아 마시도록 한 결과, 참가자들의 혈압이 4~6% 감소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지질 산화 파생물 수치 역시 감소했다. 

 

블루베리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9. 요로감염 예방 효능


블루베리는 방광 건강에 좋다. ‘농업과 식품 화학(Journal of Agriculture and Food Chemistry)’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크랜베리와 함께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요도와 방광 내 점막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준다. 요로 감염은 주로 장내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블루베리는 요로 감염의 주된 원인인 대장균을 퇴치하는 데 효과적이다

 

10. 비만 예방 효능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된 실험생물학 연례 학술회의에서 블루베리가 복부 지방을 줄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시간대학 연구진은 블루베리를 섞은 사료를 먹인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복부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았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2개월 동안 매일 생블루베리 350g을 갈아 만든 주스를 마신 사람들의 혈압, LDL콜레스테롤, 지질 산화 파생물이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물질들은 산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냉동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냉동 보관할 경우 항산화 농도가 높아진다.
냉동 상태의 블루베리를 먹기 1시간 전쯤 냉장실로 옮겨서 먹으면 신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다.

 

냉동 블루베리 한컵에는 하루 비타민K 권장량의 1/3이 들어있다.
혈액 응고 및 부상 회복에 있어서 중요한 영양소이며 이 외에도 비타민C, B6, 섬유질, 망간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냉동 블루베리 효능 중에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소화 시스템 및 변비 예방이 대표적이다.
건강한 소화 뿐만 아니라 냉동 블루베리에 항산화제 성분 또한 보존이 되어 면역력을 개선시킨다.

 

블루베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잔류농약이 높은 경향이 있다.
신선한 생블루베리의 경우 잔류농약이 더 많고 냉동 블루베리는 생블루베리 살충제 잔류물이 절반 미만이어서 건강상에 더욱 이점이 있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량

블루베리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 장기간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안토시아닌 효과는 식후 4시간 이내에 나타나 24시간 내에 사라지기 때문이다.

 

 

하루권장량은  20~30개(40~80g)를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게 효과적이다. 건과는 하루 30~40개(10g), 블루베리 잼은 30~35g 씩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파우더는 1~2티스푼, 진액은 안토시아닌이 25% 함유된 120~250mg씩이 좋다. 껍질에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돼있어 껍질까지 먹어야 효과가 크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당이 많이 포함됐다. 따라서 적당량을 초과하면 오히려 몸에 부작용이 나타난다. 100g 기준 142.2kcal로 하루 20알 정도가 권장 섭취량이다. 즙으로 마실 경우 하루 1~3포, 가루는 5g 정도가 적당하다.

 

또한, 블루베리는 차가운 성분으로 몸이 찬 체질일 경우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구입해서 섭취하면 안 된다.

 

구강 내 붓기와 두드러기, 피부발진, 콧물, 위장장애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일 알레르기와 꽃가루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섭취에 유의하자. 교차반응으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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