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두릅 장아찌 담는법 효능

by 초이통 2022. 4. 22.

두릅 효능과 부작용,두릅 먹는방법/보관 방법,두릅 장아찌 담는법

두릅 효능과 부작용 

두릅은 4월에 새순이 나와 활짝 펼쳐지기 전에 따서 삶은 다음 초장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 맛이 좋아 상품 산채 중의 하나로 꼽힌다.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두릅(Aralia Sprout)이라고 한다. 

겨우내 뿌리에 저장되어 있던 영양분이 가지 끝에 새순으로 맺히는 두릅으로 '참두릅' 또는 '나무두릅'이라고도 한다.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로 그 맛과 향이 뛰어나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린다.

또한 봄 두릅은 '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보통 땅두릅처럼 재배가 쉽지 않은 자연산 나무두릅은 유난히 강원도 지역에 많다.

두릅은 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한다. 

자연산 나무두릅의 채취량이 적어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 온상에 꽂아 재배하기도 한다. 
나무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한다.

겨울철에 두릅의 맛을 즐기려면 10월 말경 큰 항아리에 흙을 채우고 한 자 남짓한 가지를 꺾어서 흙에 꽂아 온돌방에 두고 계속 물을 주면 가지에서 두릅이 돋아나온다.

 

 

성분 및 효능

 

단백질이 많고 지방 · 당질 · 섬유질 · 인 · 칼슘 · 철분 · 비타민(B1 · B2 · 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 신장병 · 위장병에 좋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다. 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김치 · 튀김 ·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한다.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많으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 뿌리줄기는 감기로 인해 전신이 쑤시고 아프면서 땀이 안나는 증상에 발한, 이뇨를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나 생강보다는 못하다.

 

총목피라고 부르는 두릅나무의 껍질은 이른 봄과 늦가을에 한풀 벗겨서 햇빛에 말린 뒤 약으로 쓴다.
두릅나무 껍질에는 사포닌성 배당체인 아랄로시드가 많이 들어 있다

아랄로시드를 물 분해하면 올레아놀산과 아라비노오스·포도당·글로쿠론산·콜린·알칼로이드 등의 성분이 추출된다

 

이 성분들은 심장을 든든하게 하고 중추신경을 흥분시킨다그래서 신경쇠약과 정신분열·두통·저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위궤양과 위암에도 쓴다.

 

대표적인 두릅 효능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이다.4~5월이 제철로 알싸한 맛이 봄철 잃어버린 잇맛을 돋우는데 좋다.데쳐서 초징에 찍어 먹거나 장아찌,전 등으로 먹기도 한다.제철이 아니면 먹기 힘들어 제철에 먹는 것이 좋다.

1. 항암 효능
두릅에는 사포닌,비타민,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이 성분들은 암을 유발하는 성분들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

2. 심신 안정
독특한 향을 내는 두릅은 정유성분을 통하여 신경을 안정시켜줄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신의 안정이 필요하거나,긴장되는 일이 많이 있는 사람은 두릅을 먹고 심신을 안정시켜보는 것이 좋다.

3. 혈관 건강
항산화 성분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효능이 있다.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전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특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심근경색 과 같은 혈관성 질환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춘곤증 예방
봄나물들의 대표적인 효능이다.두릅에도 춘곤증 예방에 효능이 있다.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고,비타민C,칼슘,단백질 등도 풍부하여 몸에 활력을 주고 춘곤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5. 다이어트
두릅은 100g당 21칼로리로 저칼로리 식품이다.그리고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다른 봄나물에 비해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으며 비타민,칼슘,섬유질의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결핍에 도움을 주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때 좋다.

6. 면역력 강화
두릅에는 사포닌,베타카로틴 등 여러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인다.특히 미세먼지 및 황사 등의 외부 세균으로부터 유입이 쉬운 봄철에 건강 관리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7. 뼈 건강
두릅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비타민D와 칼슘이 만나 흡수율이 증가하며,비타민D를 함유한 등푸른 생선과 우유 등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수있다.

8. 혈당 조절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항산화 작용이 일어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절되면서 자연스럽게 혈당이 조절된다.

9. 독소 배출
두릅에 다량 함유된 칼륨을 비롯해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곳소 및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뿐만 아니라 여러 독소나 염증이 체내에 쌓이면서 발생하는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10. 위장 건강
한방에서는 천연소화제로 쓰여질 만큼 소화력을 향상 시키고,위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좋은 효능을 발휘 한다고 알려져 있다.잦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11. 빈혈 예방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철분은 조혈 작용이 좋아 빈혈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빈혈이 자주 오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부작용

 

두릅의 줄기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과량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을 빼낸뒤 먹는 것이 좋다.

두릅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두릅 먹는방법

두릅을 먹으면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에 효능이 있다. 그러나 두릅은 냉한 식물이므로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나기 쉽다. 민간에서는 두릅나무 가시를 달여 먹으면 고혈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살짝 데친후 초고추장에 찍어먹어야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는다.

 

쓴맛 없애려면 데친 뒤 물에 담가두면 된다.

두릅을 먹으려면 밑동 끝부분을 잘라내 세척한 후 끓는 물에 파릇하게 데친 뒤 찬물에 헹궈 건져낸다.

쓴맛과 떫은맛을 없애려면 데친 다음, 물에 담가두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삶은 두릅은 상온에 오래두면 색깔이 변하므로 주의한다.

두릅회 뿐 아니라 초고추장과 각종 양념으로 무친 두릅나물도 별미다.

쇠고기와 함께 꼬치에 끼워 지져낸 두릅적이나 두릅전, 두릅튀김은 영양만점 간식이 될 수 있다.

소금이나 장에 절인 두릅장아찌를 만들면 오랫 두고 먹을 수 있다.

 

두릅 장아찌 담는법

 

두릅은 생것으로  짱아찌하면 약간 떱뜨름 한 맛이 난다.

간장 장아찌는 어린것으로 담는다.

생으로 해도 좋습니다. 숙성하면 특유의 떱뜨름함 독성 다 날라간다.

 

두릅 장아찌 담는법은 먼저 두릅 꺽은 부분을 과도로 다듬은 후

1. 물에 소금을 한스픈 정도 넣고 팔팔 끓을 때 재료를 넣고 20~30초 이내로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구어 식힘

 

2. 손으로 꼭 쫘서 물기 제거 후 바구니에 담아서 약 3시간 건조 후 용기에 차곡차곡 넣어 둠

(두꺼운 부분을 먼저 넣은 후 잎 부분은 나중에 물어 넣음)

 

3. 장아찌용 장은 재료 1Kg 기준으로 물2, 진간장2, 설탕1, 소주1 컵을 넣고 팔팔 끓임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 물 대신 사용하면 좋음)

 

4. 장이 식으면 식초2 컵을 넣어 주고 재료가 담긴 용기에 부어 줌, 식초를 처음부터 넣고 끓이면 식초향이 날아감

(장을 식히지 않고 끓인 후 부어 넣으면 장아찌가 너무 물러져서 아삭거리는 식감이 없어짐)

(재료가 잠기지 않으면 무거운 사기 접시로 눌러 줌, 접시가 가벼우면 돌맹이를 물로 끓여서 살균 한 후 돌로 눌러줌)

 

5. 3일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으며 4~5일 지나서 장만 따라 내어 팔팔 끓인 후 거품제거 하고 식으면 용기에 부어 주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음, 처음 장을 끓여 다시 부어준 후 4~5일 지나면 한번더 장을 끓여서 부어준다.

 

 

두릅 고추장 장아찌 담는법

 

억센것은 고추장,된장 장아찌를 담는다.


1..두릅을 뜨거운물에 샤워하듯 한번만 넣었다 빼낸다.

 

2.두릅에 물기가있음 고추장 짱아찌에 국물이생겨 보기도 싫고 맛도 없다.
(그늘에 꾸들허니 반나절정도 물기를 뺀후 만져봐서 약간 꼬들하면 된다.)

3..고추장을 살짝 볶아주면 빛깔도 곱고 두릅을 넣었을 경우 잡다른 물기가 생기지 않는다.

 

4..볶음고추장에 돌복숭아 엑기스 조금만,없으면 매실 엑기스도 괜찮다.

 

불면증에 좋은 두릅차

 

말린 두릅, 대잎, 솔잎, 표고버섯, 대추를 동량으로 끓여 차로 마시면 효과적.신장강화와 정력증강에 좋은 두릅영지차두릅, 영지버섯, 오미자, 구기자, 차전자, 토사자, 복분자를 동량으로 차로 달여 수시로 마시면 효과적이다.

 

두릅 차 만드는 법

- 줄기는 이른 봄에 채취하여가시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 말려서 사용한다.

- 뿌리는 잘씻은 다음 뿌리 껍질을 벋겨 말려 사용한다.

- 10g을 2컵반 정도의 물에 넣어 반분량이 될 때까지 달여 마신다.

 

< 마시는 법 >

- 하루에 3회 식전에 복용하면 된다.

 

< 효능 >

- 약효로는 해열, 강장, 건위, 이뇨, 진통, 수렴, 거풍, 거담, 강정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위궤양, 위경련, 신장염, 각기, 수종, 당뇨, 신경쇠약, 관절염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

- 발기력 부족, 위궤양 치료제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 특히 신장 병과 당뇨에 특효하다.

 

두릅술(총목피주)

< 만드는 법 >

- 줄기와 뿌리껍질, 열매를 사용한다.

- 총목피 450g에 소주 1.8 리터의 비율로 한다. - 밀봉후 서늘한 곳에 6개월 이상 보관하였다가 음용한다.

- 당뇨의 에방과 치료가 목적일때는 설탕을 넣지 않는다.

 

< 마시는 법 >

- 잠자기전에 한잔(30ml)

 

< 효 능 >

- 당뇨병, 건위, 정장에 효과가 있다.

 

두릅 보관 방법

 

모든 식물(채소)은 건조를 하던 냉동을 한 후 다음에 먹을 때는 방금 채취해서 먹는 맛은 찾을 수가 없다.
두릅을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보관을 해야 한다.
두릅을 데쳐서 물기를 완전 건조시킨 후 비닐봉지나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보관할 때 물기가 완전히 마른 다음 그릇에 담아 냉동실에 넣고 최대한 급속 냉동을 시킨다.
냉동이 되었다 싶으면 그릇을 흔들어 따로따로 분산시키면 꺼낼때 한 덩어리로 뭉치지를 않는다.
비닐봉투에 한 때 먹을 양 만큼씩만 담아 냉동시키면 꺼내 먹기가 편리하다.
보관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봉해야 변질이 되지 않는다.

 

2022.04.22 - [유익한 건강정보] - 두릅 장아찌 담는법 효능
2022.04.2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와 방법
2022.04.20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심는시기 재배법,두릅나무 삽목법
2022.03.18 - [유익한 건강정보] -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두릅 효능/맛있게 먹는법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