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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건강정보

스피루리나 효과 복용방법

by 초이통 2022. 4. 2.

스피루리나 효과와 부작용,스피루리나 분말 복용방법

스피루리나 효과와 부작용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써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물 한 방울만 있으면 수백개의 개체로 불어나면서 잎도 씨앗도 꽃도 없이 지상에서 가장 풍부한 영양소를 생성하여 보유하고 있는 생물이 바로 스피루리나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나선이라는 뜻의 라틴어로 열대지방의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하며 자라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분포도를 봤을때 그 분포도는 많지 않으며 최적 수온은 32도에서 42도로 강한 알카리성 환경에서 번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스피루리나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그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인공양식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피루리나의 양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최고의 식물이라고도 불리는 남조류의 일종으로 그 성분의 60 ~ 70%가 인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양질의 단백질로 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작용이 있는 카로틴과 비타민 B군을 많이 포함하며 미네랄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생활습관 질환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효과

스피루리나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과 단백질, 섬유질, 다당체, 불포화 지방산 등 50종 이상의 건강,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몸 구석구석에서 다양한 스피루리나 효과와 효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수력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어서 건강과 미용부분에 대한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서도 매우 큰 기대가 됩니다.


1. 항암효과
스피루리나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피코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담즙 색소로 지방의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막고 염증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노화
스피루리나를 첨가한 식품은 항산화 효소(SOD), 클로로필(엽록소), 비타민 등의 성분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를 재생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빈혈개선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분들은 철분이 풍부한 스피룰리나를 먹는 게 좋은데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빈혈 수치가 낮은 분들은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스피루리나의 지방 함량은 5% 수준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먹으면 좋습니다.

5.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고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반대의 주장도 있으니 치료보다는 개선해 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독소제거
중금속, 세슘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데 식이섬유가 대장의 유익균을 강화시켜 변비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오취 성분을 분해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면역향상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흡수율도 높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외부의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서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안구질환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망막 세포의 밀도를 높여서 세포를 보호하고 안구질환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다이어트
지방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방법

스피루리나 복용방법은 스피루리나 가루를 물에 타 마시거나, 음식에 섞어 먹거나, 캡슐이나 알약으로 된 제품을 먹어도 됩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1-3번, 500mg – 1g 정도를 복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몸의 변화를 관찰해보면서 점점 복용양을 늘려가도록 합니다(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만 먹어야 합니다. 두통, 장 질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하루에 최소한 6-8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하루 권장 복용량은 1~3g이고, 대개 2g을 권합니다.

 


최근에는 각종 요리에 스피루리나 분말을 넣어서 만들고 반죽을 할 때 넣어서 수제비, 칼국수를 만들어먹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식사 대신 먹을 수 있는 스피루리나 셰이크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셰이크를 만들 때 필요한 것은 선식과 두유, 스피루리나 분말입니다.

먼저 선식에 두유를 부어준 다음 스피루리나 1티스푼을 넣으면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소화력이 좋아 자기 4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을 하고 나서 스피루리나를 먹을 경우 기력이 돌아오게 됩니다.


스무디 만들기

 

  1. 아보카도 1개, 바나나 1개, 스피루리나 분말 1스푼을 준비합니다.
  2.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3. 건강에 좋은 주스 완성!

팩 만들기

 

  1. 밀가루, 스피루리나 분말, 꿀을 넣어 함께 섞어줍니다.
  2.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되직하게 농도를 맞춰서 사용하세요.

스피루리나 부작용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고농축 돼있는 스피루리나를 신장기능이 약한사람이 섭취하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몸 속에 남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루프스, 류마티스 등 자가면역 질환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스피루리나가 체내 면역계를 활성화하기 때문으로 면역계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스피루리나는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와 병용 섭취할 경우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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